합성수지 생산기업들이 비용을 조절하고 신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면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합성수지 생산기업들은 대체성이나 가격에 덜 민감한 부문을 겨냥해 제품을 기획하고, 수요가 안정세를 나타내면 범용 수지의 주기성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제품 개발은 대부분 제품에 특성을 추가해 기능을 개선시킴으로써 생산기업들이 새로운 시장부문에 접근하도록 하는 것이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경기침체가 장기화함에 따라 플래스틱이 제지, 유리, 금속 등 전통적인 고가의 소재들을 대체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다만, 일회용 포장부문에서는 성장의 기회가 빠른 시일 내에 나타날 것이나 내구재에서는 다소 시일이 걸려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플래스틱 시장에서는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PP가 PS, PVC, 일부 PET를 이미 대체했다. 아시아와 중남미에서 음료병 용도로 PP가 PET를 대체하고 있고, PP 생산기업들은 용융강도를 향상시키는데 주력해 물병용 Blow Molding 등 새로운 응용분야를 개발하고 있다. PE 생산기업들은 더욱 얇은 필름 제조에 집중하고 있다. Single-Site와 첨단 Ziegler-Natta 촉매 베이스 PE 수지가 의료용 등 PE에 새로운 시장을 열어주고 있다. 경기침체 시기에 취하는 또 다른 주요 전략은 비용을 줄이는 것으로, 개나다 Nova는 가동률이 저조한 생산라인을 중단하고 자본지출을 줄이고 있다. 2002년 6월까지 미국 펜실베니아주 Monaca 소재 EPS(Expandable PS) 플랜트의 일자리 중 50개를 없앨 계획이고, 2001년 2월에 일리노이주 Joliet 소재 PS 플랜트를 폐쇄했으며, 수요약세에 따라 5월에는 오하이오주 Belpre 소재 PS 플랜트의 가동률을 20% 감축했다. 2001년 5월부터는 PE 플랜트의 가동률도 80%로 낮췄다. 대형 생산기업들도 생산라인을 통합함으로써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Chevron Phillips Chemical은 Chevron Chemical과 Phillips Chemical의 PE 사업을 통합해 비용을 개선하고 있다. 가동률은 약 80%로 과잉공급을 피하기 위해 일부는 다른 제품 생산으로 전환하고 있다. Chevron Phillips는 통합 노력을 통해 연평균 1억5000만달러를 절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경질·연질 플래스틱 시장에서 PE 응용분야를 개척하고 있다. Atofina 등은 신증설을 통해 기초 플래스틱 사업의 시장점유율을 제고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미국 루이지애나주 Carville, 프랑스의 Carling, 스페인의 El Prat 소재 PS 플랜트의 생산능력을 추가하고, Carville 소재 신규 플랜트를 가동함으로써 그레이드 전환 사이의 가동기간을 늘려 생산제품의 일관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진국의 합성수지 생산기업들은 시장여건이 나쁠 때 특히 고객들의 요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불황의 늪에서 가장 큰 문제는 고객에 대한 초점을 유지하는 것인데, 고객의 성향을 따라가지 못하면 시장을 잃게 된다는 것이다. <Chemical Daily News 2002/02/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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