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ahi Glass는 세계 평면유리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관련기업 인수를 모색하고 있다. 아시아, 유럽, 북미에서 평면유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 대응한 전략이다. 또 일본 소재 Caustic Soda 생산능력을 5만-6만톤 감축하는 방안도 고려중이다. 시장 압력에 직면한 범용화학제품 사업을 축소하고 특수화학 및 평면유리 사업에 집중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다. Asahi Glass는 2000년 일본 소재 가성소다 생산능력 50만톤을 폐쇄함으로써 총 생산능력을 80만톤으로 감축한 바 있다. Asahi Glass는 PVC, Chloralkali, 특수화학에서도 주요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세계 자동차 유리시장 점유율이 30%이며, 세계 평면유리의 20%를 생산하고 있다. 중국시장에서는 특히 자동차 및 건설부문에서 최대의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특수화학 및 평면유리에서 인수를 모색하고 있지만, 석유화학사업 매각계획은 없다. 2001년 12월에는 벨기에의 유리 생산기업인 Glaverbel의 미결 주식을 주당 145유로에 전부 매입하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Asahi Glass는 Glaverbel의 주식 55%를 보유하고 있고, 4억7000만유로를 투자해 250만주를 추가 매입해 보유 비중을 80%로 늘릴 계획이다. Asahi Glass는 인수계획이 4월말에 마무리되면 유럽의 평면유리 시장에서 1위로 올라서게 된다. Asahi Glass의 화학사업부는 2001년 4-9월 영업이익이 3억8400만엔(290만달러)로 전년동기의 53억엔에 비해 93% 감소했다. 순 매출은 1억3470만엔에서 1억3000만엔으로 3.3% 감소했다. <Chemical Daily News 2002/02/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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