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I, 어디로 가야 할 것인가?
|
TDI(Toluene Diisocyanate) 시장에 회오리바람이 불어닥칠 조짐이다. 중국이 한국산 TDI를 반덤핑 제소한 상황에서 판정여부에 따라 중국수출 타격이 우려되고 있고, 한국BASF가 2003년 TDI 및 MDI 증설을 완료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2002년 현재 국내 TDI 생산능력은 한국화인케미칼(KFC) 7만6000톤, 동양제철화학 4만5000톤으로 12만1000톤에 달하고 있으나 국내수요는 2만9000톤으로 3만톤을 밑도는 수준이다. 2001년 기준 TDI 생산량은 11만6400톤으로 국내수요 2만9000톤을 공급하고 8만3000톤을 수출했다. 국내수요의 4배 가까운 양을 생산해 수출의존도가 높고 특히, 중국수출 비중이 높다. 중국은 자국산업 보호를 목적으로 TDI를 반덤핑 제소, 국내 생산기업들은 관련자료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그래프 | TDI 수급현황 | TDI 생산능력 | <화학저널 2002/7/1> |
한줄의견
관련뉴스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 [EP/컴파운딩] 우레탄 ①, 금호, MDI 강자로 부상 한화, TDI 호조 기대한다! | 2025-11-14 | ||
| [EP/컴파운딩] 우레탄 ②, 완후아, MDI·TDI 시장 장악 MCI·금호, 해외 투자로 대응 | 2025-02-07 | ||
| [EP/컴파운딩] 우레탄①, 자동차·건축 침체로 부진 MDI·TDI 모두 수입 급증 | 2025-02-03 | ||
| [반도체소재] 반도체, 첨단 패키징 패권 어디로… | 2024-12-13 | ||
| [화학경영] 완후아, MDI·TDI 시장 장악에 태양광용 POE도 욕심… | 2024-10-1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