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S, 가격 비싸 본격대체까지는 시간 필요… 세제시장 정체도 한몫 2002년 비이온계 계면활성제 수요는 국내 세제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AES(Alcohol Ether Sulfate) 등 비이온계 계면활성제는 기존의 석유계 계면활성제보다 생분해도가 뛰어난 친환경 세제로 인식됨에 따라 석유계 계면활성제인 LAS와 AOS의 대체제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비이온 계면활성제의 가격이 석유계보다 1.5배 높게 거래되고 있어 수요는 완만히 증가하고 있다. 국내시장에서는 LAS(Linear Alkylbenzene Sulfonate), AOS(α-Olefin Sulfonate) 등의 석유계 계면활성제가 주류를 이루었으나 AOS의 주 수요처인 LG화학, 애경산업 등이 AOE, AES 등 비이온계 계면활성제 사용비중을 높이고 있어 LAS, AOS 수요가 정체된 것으로 나타났다. 표, 그래프 | AES 시장점유율(2001) | <화학저널 2003/2/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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