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3월 합작기업 통해 … 일본풍 노려 3년 후 매출 20억엔 목표 Ajinomoto가 한국에서 조미료 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한다.한국의 외식 및 업무용 가공식품 시장에서 일본식 감각을 가진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아지노모토가 경영권을 가지는 합작기업을 2003년 3월 설립해 판매를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3년 후 매출목표를 2003년의 3배에 달하는 20억엔으로 잡고 있는데, 앞으로 소비자용 소매제품 판매도 고려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주로 감미료인 Glutamic Acid Soda(MSG) 등이 한국에서 일본으로 유입됐는데, 조미료 부문의 세계적 메이저인 아지노모도가 한국에서 본격적으로 역상륙한다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다. 아지노모도가 한국시장에서 중점 판매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은 MSG 외에 표고버섯 맛의 핵산, 엑스, 후레이버 등 천연조미료, 수산가공품의 단백질군을 연결하는 효소의 Trans Glutaminase(일본상품명 액티버), 혼다시의 일본식 조미료제품이다. 판매거점으로는 지금까지 대리점을 맡고 있는 빅솔과 공동출자해 2003년 3월 한국아지노모도를 설립한다. 아지노모도의 출자비율은 70%로 경영권을 보유하게 되는데, 한국의 업무(음식점)용 MSG 시장은 3만톤 정도, 핵산은 수백톤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국과 일본은 1999년 한-일 양국정부가 공동선언의 형식으로 발표한 <한일경제의제21>을 계기로 경제교류가 촉진되고 있고, 한국은 경제발전을 위해 일본의 투자촉진을 바라고 있어 식품 관련제품 수출도 서서히 활성화되고 있는데 대응한 것이다. 한국에서는 월드컵 개최 등을 계기로 일본풍 맛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급속히 높아가고 있다. 일반가정으로까지는 보급되고 있지 않지만, 외식산업에서 일본식 메뉴를 갖춘다거나, 업무용 가공식품에서 우동과 어묵, 즉석면으로 일본식 맛을 도입해나가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아지노모도는 종래의 대리점 경유에서 직접자본 진출로 영업을 강화하기로 결정했으며, 우선 업무용이 주시장이라는 점에서 소비량이 많은 부산, 서울을 축으로 마케팅을 실시할 방침이다. 아지노모도는 한국에서 현재 7억엔의 매출실적을 3년 후 20억엔까지 확대할 계획이지만, 목표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MSG는 가장 경쟁력 있는 인도네시아와 남미 공장에서 공급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다. 한편, 일본에서는 거품경제시절에 일본의 MSG 가격이 국제가격보다 높았고, 일본시장에서는 한국기업들이 야채절임 분야 등을 겨냥해 CJ(제일제당) 등이 수출공세를 폄으로써 아지노모도는 점유율의 상당부분을 한국기업에게 빼앗긴 바 있다. 핵산에서도 한국은 수출우위에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역사적으로 일본에 대한 거부감이 강한 한국시장에서 아지노모도가 어느 정도 시장에 침투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일본의 식품기업으로 한국에 거점을 두고 있는 곳은 야쿠르트, 오츠카제약, 후레이버의 고사향료 등이 있다. <Chemical Journal 2003/03/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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