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크릴기업들이 해외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내수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해외에서의 아크릴제품 거래가 왕성하기 때문이다.해외에서 아크릴제품 수요가 호조를 띠자 엔고에도 불구, 일본에서의 수출비중은 확대일로에 있으며 해외에서 생산된 제품은 저가격을 무기로 일본에 잇따라 역수입되고 있다. 일본 관련업계에 따르면, 三菱레이온은 중국의 靑島菱東紡織유한공사 등 해외 3개생산거점의 생산능력을 현재의 4만추·1만 5000 톤에서 5만4000추·2만톤으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동시에 일본내 연간생산량 10만톤중 70%는 해외에 수출키로 했다. 수요가 부진한 일본내와 달리 중국·동남아 등에서의 수요가 증가세에 있기 때문이다.東洋紡은 해외생산거점중 중국의南通昇陽毛紡유한공사의 생산설비를 증가, 생산능력을 현재의 4000추·1800톤에서 7200추· 3000톤으로 높이기로 했다. 올해엔 해외거점에서의 역수입을 강화하는 한편 일본에서의 수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수출비중을 94년의 55%에서 95년엔 약 60% 확대한다는 구상이다.일본 아크릴기업중 수출비중이 적었던 Toray ·鍾紡도 이의 비중이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Toray는 수출비중이 93년과 94년 각각 40%와 45%로 늘어난데 이어 95년엔 50%로 증대될 전망이다. 기존 해외생산거점의 증강계획은 없으나 해외수요가 왕성한 만큼 장기적으론 증강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鍾紡도 수출비중이 확대일로에 있어 95년엔 40%선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93년과 94년의 수출비중은 각각 33%와 37% 였으며 해외생산거점으로는 연산 5000톤규모의 鍾紡말레이시아가 있다.三菱레이온은 94년중 일본내 아크릴수요가 의류용과 침장구용에서 각각 93년대비 15%와 5% 줄어든 6만톤과 7만7000톤에 그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95년 역시 현저한 수요회복을 기대할 수 없는 가운데 엔고에 따른 수입품의 판매공세와 타소재와의 경합 등으로 판매부진이 예측되고 있다.그러나 중국 등 해외수요는 왕성해 급격한 엔고에도 불구, 일본 아크릴기업들은 수출로 활로를 적극 모색해야 하는 입장에 있다. 동시에 해외거점의 상품가공도를 높여 현지판매여건을 양호하게 조성하는 한편 일본에 대한 역수입 체제도 정비해야 하는 상황에 있다. 일본 아크릴기업들은 특히 역수입을 확대, 가격이 저렴한 수입품에 의해 잠식되고 있는 일본내 점유율유지를 적극 꾀한다는 계획이다.三菱레이온은 이를 위해 95년중 역수입규모를 94년대비 배가 늘어난 9000톤으로 책정해 놓았다. 東洋紡 역시 간접수입을 포함한 역수입규모를 96년 1만톤대로 늘리기로 했다. <화학저널 1995/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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