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출용 Polyolefin의 수요도 필름용보다는 덜하지만 수요가 크게 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는 상태이다. 그 이유는 우선 생활용품 부분에서 기존에 여러기업에서 행하던 플래스틱 생활용품 사은품 증정을 정부를 비롯한 환경단체에서 적극적으로 제지하고 나섰고, 기업들 스스로도 이미지를 위해서 플래스틱 사은품의 제작을 대폭 줄인 것이다. 또한 고급 플래스틱 생활용품은 시장개방 추세에 따라 일본과 미국·캐나다 등지의 수입품으로, 저급 플래스틱 생활용품은 중국과 동남아산 수입품으로 양측 공격을 받고 있기 때문에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 Polyolefin 사출업계 내부에서는 투자비(기계장치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때문에 지난 몇년간 수많은 기업들이 사업에 참여·증설을 추진했기 때문에 이미 과당경쟁으로 내부적 출혈이 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표, 그래프 : | PP의 용도별 M/S(1994) | <’96 화학연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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