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회복 따라 수요증가 전망 … 원료코스트 상승분 제품가격에 반영 18억5000만달러에 달하는 세계 접착제 및 실란트(Sealants) 시장이 앞으로 GDP 성장률보다 높은 연평균 4-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Wal-Mart의 몇몇 공급기업이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태그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접착제 수요 전망이 그리 부정적이지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National Starch에 따르면, 수요 증가세 둔화 및 코스트 상승 그리고 수요기업들의 아시아 이전추세가 접착제 가격의 발목을 잡고 있는 반면, 원료 공급기업들은 가격인상을 통해 2003년 4/4분기 수익이 증가했으며 앞으로도 가격을 인상할 방침인 것으로 나타났다. National Starch는 2004년 5월17일부터 모든 PSA 제품 가격을 5-7%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National Starch 는 2003년 미국 접착제 가격을 8-12% 인상하는데 성공했으나 원료가격 폭등으로 추가 인상이 불가피했던 것으로 보인다. Rohm & Haas 또한 원료코스트 상승에 따른 접착제 가격인상은 불가피한 것으로 보고 있다. R&H는 PSA, 건축자재 및 포장용 Acrylic Emulsion을 비롯해 포장 접착제용 PU(Polyrethane) 및 Polyester Resin 및 자동차용 접착제를 생산하고 있다. 프로필렌(Propylene) 계열 전 제품에 걸친 가격상승으로 R&H는 Acrylic Polymer 사업에서 저조한 수익을 기록했다. 이에 R&H는 북미지역의 Acrylic Emulsion을 비롯해 Solution Polymer, Styrene-Containing Polymer 및 첨가제 가격을 5-8% 가량 인상해 다소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운송 및 물류 코스트 또한 문제가 되고 있는데, 접착제 공급기업 및 포뮬레이터들은 철강 컨테이너에 포장돼 판매되는 몇몇 제품에 부과세를 적용하고 있다. R&H는 2004년 4월1일부터 북미지역에서 철강 컨테이너에 포장 판매되는 접착제 및 실란트의 부과세를 잠정적으로 파운드당 2센트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철강 컨테이너 코스트 상승은 주로 철강 가격상승에 따른 것으로 파악되나 접착제 공급기업들 또한 원료코스트와 접착제 판매가격 사이의 갭을 줄이기 위해서 가능한 모든 방법과 수단을 동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H.B. Fuller는 운송비용이 2004년 1/4분기 동안 16% 증가함에 따라 판매가격을 인상한 바 있으나 여전히 코스트 절감에 주력하고 있다. Fuller는 핫멜트(Hot Melt)를 비롯해 수용성, 솔벤트 및 에폭시(Epoxy)계 접착제를 생산하고 있다. 몇몇 접착제 공급기업들은 경기가 회복되고 있으며 생산능력 이용률도 상승하면서 수요를 부추기고 있다며 조심스런 낙관론을 제기하고 있다. 미국의 접착제 및 실란트 시장은 2003년 약 4.5% 성장했다. 3M은 산업성장에 힘입어 2004년 1/4분기 주식 수익 전망치를 주당 86-88센트로 약 7.5% 상향 조정했는데, 산업 성장은 곧 접착제와 실란트 분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National Starch 전체 수익은 2003년 4/4분기 초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2004년 1/4분기까지 꾸준히 강세를 유지했다. 그러나 최근 제조업이 중국으로 이전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접착제 업계에 우려를 낳고 있다. 접착제 시장은 미국 제조업에 의존하고 있으나 GDP에서 제조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1998-99년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화학저널 2004/08/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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