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동산 붐 타고 건축코팅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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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상반기 생산량 79.2% 확대 … 외국기업 현지화 전략 큰 타격 중국은 경제개혁 및 WTO 가입 이후 급성장세를 지속하면서 건축분야가 급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건축코팅 분야도 활기를 띠고 있다.중국 통계청에 따르면, 중국의 코팅 생산량은 2003년 241억5100만톤으로 전년대비 19.81% 증가했으며 이 가운데 건축코팅 생산량은 77만3000톤으로 18.36% 증가했다. 2004년 상반기 건축코팅 생산량은 52만2500톤에 달해 전년동기대비 무려 79.2% 증가했다. 건축코팅은 경제성 및 안전성이 뛰어난 새로운 장식소재로 건축물 내외벽 장식을 비롯해 바닥, 문, 창문, 도로표시, 다리 및 산업설비 보호에 이용되며 최근 들어 일반 장식소재 대체재로 사용되고 있다. 중국에서도 건축코팅 분야가 급성장하고 있는데, 특히 2003년 이후 부동산 경기가 붐을 타면서 건축코팅 시장성장의 촉진제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의 건축코팅 수요는 연평균 200-300톤 수준에 달하며 1인당 평균 주거지역 면적은 2002년 22㎡에서 2020년 30㎡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건축코팅 수요 역시 2배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중국은 2008년 베이징올림픽, 2010년 상하이엑스포, 서부지역 개발 및 동북부 옛 산업단지 재건 효과에 힘입어 건축 및 관련 코팅 분야가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중국의 코팅 생산량은 2004년 약 280만톤으로 14.4%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건축장식 분야의 코팅 매출액은 2003년 4억元에 달했으며 수요 역시 연평균 25% 증가하고 있다. 2005년 건축코팅 생산량은 180만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외장벽 장식 분야의 수요가 전체의 35%를 차지할 전망이다. 2015년에는 건축코팅 생산량이 300만톤으로 증가하고 실외장식용 코팅이 전체의 6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건설부가 발표한 계발계획에 따르면, 도심지역 주거용 건축물 면적은 제10차 5개년 개발계획 기간 동안 연평균 5억4000만㎡ 가량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9차 5개년 개발계획 기간 보다 15.1% 향상된 수준이다. 이에 따라 건축코팅 수요는 2004년 약 14-1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건축코팅 시장은 전반적으로 생산이 수요를 초과하고 중저급 제품은 공급과잉인 반면, 고급제품 생산량은 수요에 못미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건축코팅 시장은 여러 종류의 다양한 그레이드 제품이 개발될 것이며 특수 코팅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 건축코팅 시장은 이미 막대한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나 앞으로 전망도 밝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다만, 몇가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는데, 자본, 기술 및 품질면에서 유리한 외국기업들이 중대형 도시의 고급 제품 시장은 점령하는 반면, 중소형 내수기업들은 지방 등 저개발 지역의 분화된 시장을 대상으로 할 것으로 보인다. 또 고품질 제품은 공급이 부족한 반면, 저품질 제품은 공급이 과잉된 상태이기 때문에 내수기업 성장을 저해하고 있다. 코팅시장에서 외국기업의 유명한 브랜드 제품은 사업전망이 밝지만 내수기업들은 중저급 제품 공급과잉 및 경쟁과열 상태에 직면해 있다. 내수 코팅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중국의 WTO 가입 이후 외국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몰리고 있으며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Sherwin, Nippon, ICI, BASF 및 Henkel 등 세계 탑 10 코팅 생산기업들은 중국에 총판대리점을 지정하거나 생산 플랜트는 건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 코팅기업이 중국 코팅시장의 약 45%를 점유하고 있으며 주로 중고급 코팅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건축코팅 분양 역시 여러 가지 난관에 부딪혀 있다. 우선, 참여기업 수가 많을 뿐만 아니라 유통구조가 분산적이고 생산규모가 작으며 국제경쟁력이 약하다는 점이다. 또 외국 코팅생산기업들은 중국 건축코팅 플랜트 건설에 투자하는 등 현지화 전략을 추진함으로써 현지 인력확보에 주력하고 있어 중국의 인재손실을 초래하고 내수기업들은 더욱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코팅 시장에는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하는데, 몇몇 제품은 해외에서 수입되고 있고 일부는 외국 기술을 도입해 생산하거나 자국기술을 이용해 생산하고 있다. 따라서 기술 함량에 따라 제품의 특성, 품질 및 판매가격에 큰 차이가 있다. 몇몇 제품은 국제적인 수준에 오른 반면, 아직 제품구조나 컬라가 불완전해 생산기업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 미국 및 유럽과 달리 중국 코팅시장은 아직 개발이 미흡한 상태이며 광고 및 제품 홍보 부문은 아직 선진수준에 못 미치고 있다. 여러 가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중국 건축코팅 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산량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제품구조도 확대되고 품질도 국제수준으로 향상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화학저널 2004/11/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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