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젠, 세계 수급타이트 장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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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120만톤 공급부족 전망 … 석유정제의 대응이 공급관건 벤젠(Benzene) 시장이 2007년 이후에도 세계적으로도 120만톤 정도의 공급부족 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수요증가에 비해 생산능력 증가가 더디기 때문이다.벤젠은 주 공급처인 석유화학기업 및 석유정제기업들에게 부산물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신규투자에 대한 우위순위가 낮은 것이 현실로 공급부족상태가 장기화되면 국제가격의 급등현상이 해소되지 않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2004년 벤젠 세계수요는 3600만톤을 밑돌아 2003년에 비해 약 4% 증가할 전망이다. 생산량도 약 3600만톤으로 2004년에는 공급량이 확보되나 2005년 이후에는 수요 증가폭이 공급 증가폭을 웃돌아 공급부족상태에 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벤젠의 공급부족 폭은 공급부족에 따른 유도제품 수요신장 둔화를 감안해도 2005년 약 60만톤, 2006년 90만톤, 2007년 이후에는 120만톤 안팎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대폭적인 공급부족이 예측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벤젠은 부산물적인 존재로 인식되고 있어 수요확대를 위한 설비투자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벤젠 공급방법으로는 에틸렌 크래커에서의 나프타 분해, 정유공장의 개질유(Reformate) 추출, 고로(高爐)의 철강 생산에서 부산물로 생산하는 벤젠을 정제하는 3가지가 있는데, 고로(高爐)는 철강 생산이 목적으로 벤젠은 완전한 부산물이다. 마찬가지로 에틸렌 크래커는 에틸렌 및 프로필렌 등의 Olefin류가 주 생산제품으로 벤젠 생산을 목적으로 설비투자를 계획하는 일은 없다. 자동차 휘발유 등 석유제품을 생산하는 석유정제는 최근 들어 일본에서 BTX 및 프로필렌 등 석유화학제품 생산을 확대하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어 유일하게 벤젠이 목적인 생산능력 증설을 검토할 수 있는 공급처가 되고 있다. 때문에 세계 벤젠 수급은 석유정제기업이 향후 어느 정도 벤젠 생산확대를 위한 시설투자에 나설 것인가가 관건이 되고 있다. 그러나 석유정제기업은 일반적으로 BTX 중 Xylene tod산확대를 우선시하기 때문에 벤젠 증산계획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다. 개질유에서 Xylene를 분리ㆍ정제하는 것이 비교적 간단한 반면 벤젠 및 Toluene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특수 용제를 사용하는 설비가 필요해 100억-200억엔의 설비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석유화학제품은 수급타이트 및 가격급등으로 설비투자가 촉구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벤젠은 예외로 국제가격이 최고치를 크게 갱신하는 가운데 세계 석유정제기업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화학저널 2005/01/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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