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동차 코팅 시장을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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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 급성장 따라 코팅수요 강세 … 2005년 수요 24만톤 중국은 제 10차 5개년 개발계획 아래 2005년 자동차 생산량이 약 320만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이에 따라 자동차산업과 관련된 분야의 강세가 예상되며, 특히 자동차 코팅 시장 품질, 생산 및 소비구조에 있어서 새로운 변화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중국의 자동차 코팅 수요는 2004년 약 20만톤, 2005년 약 24만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품질이나 소비구조에 있어서 선진국에 뒤쳐져 있어 여전히 일부 수입 코팅제품이나 수입 세미완제품 및 원료를 이용한 제품에 의존하고 있다. 또한 전체 코팅 생산량 가운데 자동차 코팅 비중은 10% 미만으로 선진국의 20%에 한참 뒤쳐져 있다. 또 대규모 다국적기업들이 중국 코팅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데, 138년 역사의 베테랑 자동차코팅 생산기업으로 잘 알려진 미국의 Sherwin-Williams Automobile Coatings은 2004년 4월 중국시장에 진출해 Shanghai Kinlite Chemical Industrial과 합작으로 Shanghai Sherwin-Williams Kinlita Coatings을 설립했다. 일본 최대 코팅 생산기업인 Kansai Coatings은 최근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코팅 생산확대 계획을 발표했으며 중국 Beijiing, Shenyang, Tianjin, Shanghai, Chongqing 및 Changsha에 플랜트를 건설하고 있다. Kansai는 중국투자를 약 15억엔 확대함으로써 2005년까지 중국 생산능력을 약 4만2000톤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DuPont 역시 중국 자동차코팅 사업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DuPont Functional Coatings은 중국 코팅 합작기업 지분확대 및 M&A를 통해 중국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으로 Herberts Akzo Red Lion Automobile Coatings에서 Akzo Nobel의 지분을 인수함으로써 전체 지분을 51%에서 60%로 확대하고 회사명은 DuPont Red Lion Coatings으로 변경했다. 또 TOA International의 지분을 인수해 TOA-CPE Coatings 지분의 60%를 확보하게 됐으며 1500만달러를 투자해 Changchun No. 1 Automobile Manufacturer의 코팅 플랜트를 확장하고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한편, 지금까지 약 10개 메이저 브랜드가 중국 자동차 코팅 시장에 진출했다. <화학저널 2005/02/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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