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제, 원료코스트 압박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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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필렌ㆍStyreneㆍ천연가스 가격 급등으로 … 가격인상 한계 접착제 생산기업들이 범용제품을 중심으로 원료가격 상승으로 인한 마진압박을 받고 있다.기초 화학제품 공급기업들은 오랜 코스트 압박으로 인해 가격인상을 통해 수요기업에 코스트부담을 전가해야만 했으며 수요기업 역시 최소 마진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가격인상을 추진함에 따라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R&H는 2004년 9월 높은 원료 및 운송코스트를 상쇄하기 위해 접착제 가격인상을 시도했다. 아프리카, 유럽, 중동 및 북미 전환 접착제 가격은 8-10% 인상하고 PS(Pressure-Sensitive), 건축 및 코킹(Cauking) 분야에 공급되는 접착제 전 그레이드 가격도 8-10% 가량 인상했다. R&H는 주로 프로필렌(Propylene), Styrene 및 천연가스 코스트를 상쇄하기 위해 2004년 1/4분기 말부터 접착제 가격을 인상해 왔다. R&H는 접착제 및 실란트, 소비재 및 공업용 특수제품, 페인트 및 코팅, 플래스틱 첨가제 등 전 제품라인에 걸쳐 Acrylic Polymer 가격을 인상했다. 접착제 생산기업들은 가격인상을 통해 수익을 회복하는 데는 성공했으나 원료코스트를 완전히 상쇄하지는 못 했다. 2003년 12월 이후 접착제 가격은 5-10% 상승했으며 Resin 및 기타 성분 가격은 최소 1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National Starch & Chemical의 접착제 사업부인 National Adhesives는 2004년 5월 PSA 전 그레이드 제품 가격을 5-7% 인상했다. Dow는 벤젠 가격폭등에 따른 Styrene 코스트상승으로 인해 2004년 4월 건축 및 고업용 코팅, 접착제 및 실란트 산업을 대상으로 Acrylic, Vinyl Acrylic, Styrene Acrylic, SB 및 NeoCar Polymer 가격을 Wet 파운드당 3.5센트 인상했다. 한편, 접착제 생산기업들의 R&D 투자도 가속화되고 있다. 2004년 8월 R&H는 미국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로부터 대두 및 기타 재생 가능한 원료를 바탕으로 접착제 및 실란트를 개발하는 200만달러규모의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이에 따라 R&H는 앞으로 2년 동안 일반 석유화학 원료 대신 당류, 대두유, 피마자유(Castor Oil) 및 기타 바이오매스 자원을 이용한 R&D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접착제 매출규모 2억8000만유로의 BASF는 계약 접착제를 타겟으로 500만유로 코팅센터를 설립했다. ChemQuest Group에 따르면, 미국 접착제 시장은 2004년 110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접착제 매출은 1999년 약 95억달러에서 2000년 105억달러를 넘어섰으나 2001년 경기침체로 인해 97억달러로 위축됐었다. 한편, Wal-Mart 및 Home Depot.과 같은 대형 할인점들은 가격인상 및 코스트 절감을 지원할만한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인상에 나서지 않았다. <화학저널 2005/02/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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