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기업들이 합성수지 생산능력 확대에 맞춰 일반 범용그레이드에서 고기능성을 추가하여 제품경쟁력을 강화, 합성수지의 고부가가치화를 꾀할 목적으로 컴파운드(Compound)사업을 활성화하고 있다. Compounding이란 고분자(Polymer)의 자체특성을 특정한 용도에 적합하도록 여러가지 성분을 혼합하여 새로운 물성을 만들어내는 것을 지칭하는 것으로 컴파운드제품은 일반 범용수지에 비해 고부가가치에 속한다. 91년까지 대부분의 합성수지 컴파운드는 중소기업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으나 대기업들이 앞다투어 진출하여 자본투자 및 설비투자가 이루어 지고 있다. 이에따라 과당경쟁으로 인한 시장문란과 대기업의 참여로 기존 컴파운드제품을 생산하고 있던 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이 가중, 대기업 납품 및 하도급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석유화학기업의 독자 생산으로 경쟁력 상실이 우려되었으나, 신규기업들의 참여로 경쟁이 가열화되면서 다양한 그레이드의 개발과 새로운 수요확대가 예견되고 있다. 현재 컴파운드시장은 명확한 개념규정이 되어 있지 않은 상황으로, 구분 또한 정확히 규정되어 있지 못한 것이 국내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Compound제품을 분류하는데 있어서 원료인 Resin을 중심으로 복합PP, PE Compound, PVC Compound 등으로 구분, 분류한다. 표, 그래프 : | 컴파운드의 기능별 분류 | 복합 PP 생산능력 현황(1996) | 복합 PP 가격현황(1996) | 복합 PP의 용도별 수요구성비(1995) | PE컴파운드 시장점유율(1995) | PE컴파운드의 생산능력 현황(1995) | 통신전용 PE Compound | 전력선용 PE Compound의 용도 | <화학저널 1996/3/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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