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 장기 성공열쇠는 이노베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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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신장률 연평균 10% 기록 … 홈케어ㆍ퍼스널케어 시장까지 확대 최근 HPCC(Household & Personal Care & Cosmetics) 화학기업들이 원료코스트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P&G의 이노베이션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HPCC 분야에서 이노베이션에 대한 잠재 위험성의 중요성은 이노베이션의 전략적 가치 및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했을 때 더욱 강조되며 이노베이션의 가치는 P&G의 신화에서 극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P&G는 최근 3년 동안 연평균 10%의 매출신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EPS(Earning Per Share) 역시 33% 증가했으며 2003년 구조조정 효과를 제외하면 12%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6월30일로 마감된 2004회계연도 EPS는 25% 증가했고 구조조정 효과를 제외하면 약 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순 매출은 514억1000만달러로 19%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64억8000만달러로 25% 증가해 2003년의 13% 증가를 넘어섰다. 이에 따라 P&G는 장기 매출신장률 목표인 19%를 초과달성했으며 EPS 목표치인 25%(구조조정 효과 제외하면 14%), 현금흐름 8% 목표를 달성했다. 사업규모는 약 17% 성장했으며 유기적 성장률도 10%에 달했다. P&G는 앞으로도 전략, 브랜드, 이노베이션, 파이프라인, 신시장 개척을 통해 고속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04년에는 섬유 및 홈케어 사업을 포함한 전체 사업이 5% 내외의 매출신장률을 기록했다. 섬유 및 홈케어는 약 9% 성장했으며 순 매출이 138억달러로 10%, 순이익은 22억달러로 7% 증가했다. P&G의 성공 뒤에는 2003년 6월 완료된 구조조정 및 강력한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이 지적되고 있다. P&G는 리더십혁신을 통해 강력하고 지속적인 가격 프리미엄을 요구하고 있으며 P&G의 성장모델은 지리적 범위 뿐만 아니라 소매 수요자 및 판매채널, 전 브랜드, 카테고리에 걸친 밸런스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밸런스는 경쟁적, 경제적 이슈에 고립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결과적으로 P&G의 장기적인 성장 목표를 달성하는데 핵심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P&G의 이노베이션 전략은 홈케어 사업에서 큰 효과를 나타냈다. P&G의 세계 직물케어 시장점유율은 3%p 확대됐으며 경영권 혁신을 통해 북미 시장점유율을 40%로 끌어 올렸다. P&G의 이노베이션 전략은 퍼스널케어 사업에도 적용되고 있다. P&G는 클리닝 제품과 장치를 혼합한 2가지 시스템을 선보였는데, 2004년 3월 Tide Stain Brush라는 휴대가 가능한 자동세탁기 보조기구를 출시했다. 자동세탁기 보조기구는 섬유보호를 위한 진동 브러시 헤드로 Tide 세제제품과 함께 사용하기 위해 개발됐다. 전문가들은 단기적인 코스트 상승에도 불구하고 P&G를 비롯한 여러 소비재 공급기업들의 이노베이션 전략이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노베이션 전략이 비록 위험성은 높지만 시장입지나 사업규모를 확대하는데 있어서 더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화학저널 2005/06/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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