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수계 코팅 성장성 “막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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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ㆍ경제성에 에너지 위기 극복 대안 … 소비ㆍ생산이 문제 중국에서도 환경에 대한 관심 고조와 규제강화로 수계 코팅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중국은 산업용 코팅 생산량이 170만톤에 달하고 있어 앞으로 100만톤 가량이 수계 코팅으로 대체될 가느성이 나타나고 있으며, 석유, 화학, 자동차, 열차, 선적, 야금, 하드웨어, 전력, 건설 등 활용분야가 무궁무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수계 코팅은 환경보호에 그치고 않고 있는데, 중국에서는 현재 널리 사용되는 휘발성 유기솔벤트 사용량이 연간 80만톤으로 30억위안의 자원손실을 가져오고 있다. 따라서 기존 코팅의 1/3이 수계 코팅으로 전환되면 10억위안의 자원절약을 가져올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즉, 성공적인 수계 코팅 전환 및 보급은 환경과 경제적 이득이라는 2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게 해 일거양득으로 나타나고 있다. 자동차산업 발달도 수계 코팅 수요증가 원인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2005년 중국의 자동차 코팅 시장 성장률은 3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건설용 코팅제품 생산은 180만톤으로 35%가 외장재 코팅이며, 앞으로 2010년까지 생산량이 300만톤에 이르고 외장재 코팅이 6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유가 상승 역시 수계 코팅 개발을 자극하고 있다. 유가 상승으로 Oil 베이스 코팅을 요하는 원자재 가격이 치솟았고, Oil을 사용하지 않는 수계 코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수계 코팅 시장성장에 회의적인 시작을 보이고 있다. 수계 코팅에 대한 관심과 개발은 이어지겠지만 아직 정착시키기에는 이르다는 시각으로, 환경보호와 건강에 대한 우려가 실제 소비심리에 영향을 미칠지, 단시간 안에 얼마나 많은 코팅기업들이 수계 코팅 설비를 구축할 수 있을지 회의적이기 때문이다. 중국은 30개 이상의 코팅기업이 100개 남짓의 수계 코팅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메이저는 Dulux, Nippon, Beacon, Fuya 4사가 있다. <화학저널 2005/07/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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