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제, 자동차용 VOCs 감축 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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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화경적합성 요구 강화로 … 원자재 가격폭등으로 수익악화 1대의 자동차에 접착제가 사용되는 곳은 몇천 곳으로 자동차의 제조공정에서 접착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또 사용되는 부위나 공정, 피착재나 기능에 맞춰 접착제 종류가 각양각색이다. 최근에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을 배출하지 않는 제품이라는 환경적합성과 함께 자동차의 세계화에 따른 해외고급이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원자재 가격급등으로 접착제 수익이 악화되는 등 접착제사업 환경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접착제는 자동차 제조라인을 위한 내장부품 등 부품 가공기업용, 보수시장용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자동차 제조라인용에는 차체공정, 도장공정, 내장부품, 기타부품용이 있다. 일본에서는 2004년 봄 대기오염방지법이 개정되면서 일본 접착제공업협회가 VOCs 감축을 위한 독자적인 자율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자동차 제조라인에서 VOCs 저감형 접착제 대체가 급속도로 추진될 전망이며 접착제 공급기업들은 수요기업의 요구에 맞는 개발에 주력할 방침이다. 또 자동차산업의 세계화로 접착제 공급기업의 해외진출도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기업이 내걸고 있는 <세계동일품질>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중국에서는 자동차의 대중화로 일본기업의 진출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접착제 공급기업도 독자적으로 중국에 진출해 합작 등 형태는 다르지만 성장시장인 중국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다만, 2004년에는 원유가격 폭등에 따른 원자재 가격급등과 자동차의 코스트 절감 요구가 접착제 공급기업의 수익에 큰 타격을 주었다. 앞으로는 철저한 합리화 계획을 추진하는 한편, 원료가격 상승분을 공급제품 가격에 전가시키는 것이 핵심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화학저널 2005/08/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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