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코팅, 신제품 개발이 “살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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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료가격 상승으로 채산성 악화 … 상생 바탕으로 신제품 내놔야 선박용 코팅 제조기업들이 고전하고 있다.Dow Europe GmbH와 Frost & Sullivan에 따르면, 선박 및 원유 시추선 등의 코팅제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원료가격 급등으로 채산성이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2년 세계 선박용 페인트 및 코팅제 시장은 26억달러(1억1800만갤런)에 이르나 미국시장은 항공모함이나 군함 등 대형선박 건조가 드물어 2억5300만달러에 그쳤다. SRI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미국, 서유럽, 일본의 선박용 부식방지 코팅제 시장은 성장이 멈춘 것으로 나타났고 유조선과 화물선 등 대형선박과 컨테이너의 70-80%가 아시아에서 건조 및 수리되고 있어 아시아 지역의 코팅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급등하는 원료가격은 페인트 및 코팅제 제조기업들의 발목을 붙들고 있다. 국제유가 급등에 아연(Zinc), 에폭시(Epoxy), 이산화티타늄(Titanium Dioxide) 등 주요 원료가격은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특히 선박 및 굴착선 등에 선호되는 코팅제용 아연 가격급등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 2년 사이 세계 아연 수요의 10%를 차지한 중국의 수요급증으로 수급이 타이트해진 아연은 런던금속거래소(London Metal Exchange)에서 2003년 톤당 800달러대에서 2005년 1월 1200-1300달러, 3월 1400달러에 거래됐다. 9월에는 허리케인 Katrina가 뉴올리언스를 강타해 세계 아연 재고의 1/4인 22만5000톤 가량의 아연이 침수돼 9월6일 아연 선물 3월물 가격이 톤당 1454달러로 치솟아 1997년 9월 이후 8년만에 최고가를 형성했다. 덴마크 Hempel A/S는 아시아 수요증가에 힘입어 2004년 매출이 9% 증가했으나 원료 가격상승분을 그대로 반영할 수 없어 제품가격 소폭 상승에 그쳤고 Arko Nobel의 자회사 International Paint도 비슷한 상황에 처해 2005년 이익창출이 쉽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Frost & Sullivan에 따르면, 마진 향상을 위해 제조기업들이 코팅 횟수를 획기적으로 줄인 새로운 코팅제 개발에 매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소비자들이 부담하는 총 비용이 감소해야 제조기업들도 산다는 상생의 묘를 펼칠 시기로 판단된다. <화학저널 2005/09/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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