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료, 원료가격 상승으로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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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코스트 절감 노력 한계 부딪혀 … 가격 전가율 50% 그쳐 일본 도료 생산기업의 경영환경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원자재 가격이 급등세를 거듭함에 따라 도료 생산기업들은 가격 상승분을 흡수하기 위해 제조 코스트 및 판매관리비를 감축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으나 역부족으로 일부에서 도료가격을 인상했지만 수요정체가 지속되고 있어 가격전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06년 여름에 급등한 원유ㆍ나프타(Naphtha) 가격은 가을 이후 하락세로 전환됐으나 2007년 들어 다시 급등세로 전환됐다. 일본산 나프타 가격은 2007년 4-6월 kl당 5만8000엔대를 기록했고, Spot 가격은 6만엔을 돌파해 연초 예측을 훌쩍 뛰어넘는 고공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또 중국ㆍ인디아 등을 중심으로 아시아에서 석유화학제품 수요가 호조를 보여 당분간 석유계 원료가격 급등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도료기업들은 원료가격 상승분을 자체 흡수하기 위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경비절감을 철저히 하는 등 코스트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원료가격 상승이 노력의 한계를 넘어서고 있기 때문에 판매가격에 전가하는 도료기업들이 속출하고 있다. Nippon Paint는 2007년 7월 자동차용을 비롯한 공업용, 범용, 선박용 도료 등 전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Kansai Paint도 도료, 신너류 등에 대한 가격인상을 발표했고, 다른 메이커들도 가격인상에 나서 수요처와의 협상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일본의 도료시장은 200만톤에 그치고 있어 높은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한정된 시장에서 판매경쟁이 계속되는 가운데 수요처에 요구를 무시하고 원료가격 인상분을 100% 전가하는 것이 힘들어 현재는 50% 정도 전가에 그치고 있다. <화학저널 2007/08/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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