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마티즈 4등급에 에쿠스는 2등급 … 상대연비 등급제도 때문 에너지 이용 합리화법에 따라 정부가 자동차에 부여하는 에너지 소비효율제도가 오히려 소비자들의 판단을 오도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10월17일 국회 산업자원위원회의 산업자원부 국정감사에서 권선택 의원(국민중심당)은 리터당 연비가 13㎞ 이상인 중소형 차량 상당수가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이 3-4등급인데 비해 정작 8km 미만인 체어맨, 에쿠스 등 대형차들은 2-3등급으로 등급이 더 높다며 현행 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산자부 제출 자료에 따르면, 휘발유 1리터로 16.6km를 달릴 수 있는 경차 마티즈는 소비효율등급이 고작 4등급인 반면, 7.6km 밖에 달릴 수 없는 에쿠스 3.8DOHC 모델은 2등급인 것으로 나타났다. 외제 승용차도 마찬가지로 국산차 보다 상대적으로 고배기량 차량이 많은 미국산 수입자동차의 40.4%가 2등급 판정을, 일본산 자동차 52.8%는 1등급 판정을 받았다. 권선택 의원은 “현행 제도가 배기량이 비슷한 차량들간 연비를 비교해 등급을 부여하는 상대연비 등급제도를 시행하기 때문”이라며 “제도가 에너지절약이라는 당초 목적에 부합하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영국과 벨기에, 덴마크 등 유럽 국가들이 채택하고 있는 것처럼,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표시를 연비만을 기준으로 하는 단일 등급제도로 전환할 필요가 있으며 실행되면 국내 판매 수입차의 절반 이상이 4등급 판정을 받게 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연합뉴스 -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 <화학저널 2007/10/17>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배터리] LG에너지, 설비 효율화 “안간힘” | 2025-05-08 | ||
[석유화학] 톨루엔, 에너지 불확실성에 떨어져 | 2025-05-08 | ||
[배터리] LG에너지, 불확실성 대비 최우선 | 2025-04-30 | ||
[배터리] LG에너지, 유럽 리사이클 사업 확대 | 2025-04-29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에너지정책] 트럼프 폭풍, 에너지·환경 정책 오락가락 화학산업, 변화를 주시한다! | 2025-04-25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