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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량 증가도 허사 컬러싸움에 수익성 추락 2007년 국내 자동차 생산은 약 406만대로 2006년에 비해 약 5.7% 신장했으며 2008년에는 신차가 잇달아 출시됨에 따라 약 420만대에 달할 전망이다.이에 따라 신차용 도료 생산은 안정적인 움직임을 이어가고 있으나 매출액은 자동차기업들의 원가절감 요구로 인해 줄어들고 있다. 반면, 자동차 보수용 도료는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전체 페인트 시장에 비해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자동차 도료는 최근 들어 컬러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소비자의 입맞에 맞는 다양한 컬러를 구현하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또한 2010년부터 자동차 도료에 대한 VOCs(휘발성 유기화합물) 함량 기준이 한층 강화될 예정이어서 수용성도료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생산 증가에도 도료 매출 감소 신차 1대에는 일반적으로 방청 프라이머 등 전착도료 6.5kg, 중도도료 2.5kg, 색을 결정하는 상도도료 2.5kg, 광택제 2.5kg 등 14kg 가량의 도료가 사용되고 있다. 2007년 국내 자동차 생산은 약 406만대로 신차용 도료 5만6840톤 가량이 소비된 것으로 추산된다. 매출비중은 KCC가 2150억원으로 53.0%, DAC가 800억원으로 19.8%, PPG(구 동주산업)가 700억원으로 17.3%, KDK가 400억원으로 9.9%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시장은 약 4050억원에 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표, 그래프 | 자동차보수용 도료 시장점유율(2007) | 신차용 도료 시장점유율(2007) | 자동차 보수용 도료의 VOCs 함량기준 | 신차용 도료의 주요 공급처 | 자동차 수급동향 | 자동차 생산동향 | 국내 자동차 시장점유율(2007) | 국내 자동차 등록현황 | 신차 출시계획(2008-09) | <화학저널 2008/8/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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