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환경규제요건 충족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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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배기가스 규제 강화 … 일본이 톱런너 연비향상 선도 최근 들어 경제성장과 함께 모터리제이션(Motorization)이 가속화하고 있는 가운데 환경과 안전문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세계 각국 정부가 연비기준과 배기가스 배출규제를 강화하고 있다.다만, 대기환경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배기가스 규제는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면 판매가 불가능한 반면, 연비기준은 벌금 등 벌칙은 있지만 기준이 충족되지 않아도 판매가 가능했으나 최근에는 환경규제를 강화함으로써 연비에 대한 연구개발을 확대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1998년 최고의 연비 달성을 목표로 2010년 연비기준을 톱런너(Top-Runner) 방식으로 설정했다. 2006년에는 총 중량 3.5톤을 초과하는 트럭·버스 등 중량차의 연비기준을, 2007년에는 승용차 및 총 중량 3.5톤 이하의 트럭·버스에 2015년 기준을 설정했다. 표, 그래프 | 디젤자동차의 배출가스 규제치 비교(2009-10) | 일본의 평균연비 목표치(2015) | <화학저널 2009/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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