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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 66 수급 불균형 “초강세” Invista가 나일론(Nylon) 원료 생산을 중단함에 따라 PA (Polyamide) 66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글로벌기업들은 2009년 말 이미 PA 66 가격인상을 단행한 바 있으며, 국내시장 역시 원료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가격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PA 66 생산기업과 핵심 수요처인 자동차 부품 생산기업들의 갈등이 불거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간기업들은 샌드위치 신세가 돼 골머리를 앓고 있다. 세계 PA 66 수요는 2007년부터 시작된 세계적인 원료가격 급등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부품의 대형화가 진행되고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서 포장용 필름, 전기·전자용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5% 안팎으로 안정적인 신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자동차 경량화 추세와 컴파운드 기술혁신에 따른 적용범위 확대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수요가 회복해 나일론 시장의 도약이 기대되고 있다. 국내 중소기업 “날개짓” 나일론은 보강제, 충진제, 충격개질재, 난연제는 물론 기타 첨가제와의 컴파운딩을 통해 물성을 다양하게 변화시켜 공급되고 있다. 최근에는 필름과 와이어 및 케이블 단열재용으로 나일론 6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나일론 66는 자동차 부품용으로 수요가 늘고 있다. 철강, 알루미늄 등 금속소재가 EP(Engineering Plastic)로 대체됨에 따라 미국, 일본, 서유럽 등에서 자동차 분야를 중심으로 나일론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표, 그래프 | 자동차 소재 적용비중(2009) | 자동차용 플래스틱 사용비중(2009) | PA 6 및 PA 66 시장점유율(2009) | 세계 PA 6 및 PA 66 수요비중(2008) | 세계 나일론 6 및 나일론 66 수요동향 | 세계 나일론 6 및 나일론 66 수요(2007) | 세계 나일론 6 및 나일론 66 수요(2008) | <화학저널 2010/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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