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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TV 호조로 제2변화 진행중… LCD(Liquid Crystal Display)와 LED(Light Emitting Diode) 시장이 폭발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핵심소재인 도광판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다.도광판은 PMMA(Polymethyl Methacrylate)를 이용해 만든 제품으로 BLU(Back Light Unit) 중 광원에서 발생한 빛을 액정필름에 전달해 휘도와 조명을 조정하기 때문에 LCD·LED TV에서 필수적인 부품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LED TV 수요가 급증하면서 국내를 비롯해 세계 도광판 시장의 수급타이트를 심화시키고 있다. 도광판 생산기업이 한정돼 있어 수급타이트 개선이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신규기업들이 생산효율성이 높은 Roll to Roll 사출방식을 앞세워 시장에 참여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국내시장은 토파즈, LST, 희성전자 등이 메이저를 형성하고 있으며 미래나노텍, 에이테크솔루션 등이 신규진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세계 도광판 시장규모는 2009년 4500만달러에 불과했으나 2010년 2억4000만달러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50%가 국내시장에 집중될 전망이다. 국내 LED TV 생산은 2009년 320만대에서 2010년에는 4000만대를 넘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3D TV 시장까지 확대가 가속화됨에 따라 도광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가격 또한 2009년 이후 강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 도광판 가격은 2009년 3/4분기까지 1만8000원대를 형성한 이후 4/4분기에 2만원을 넘어섰으며 2010년 1/4분기에는 2만1000원까지 급등했다. 하지만, PMMA를 이용한 도광판 원판은 국내기업들이 생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품질적인 한계를 안고 있어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고품질이 요구되는 분야에서는 대부분 Mitsubishi Rayon으로부터 원판을 공급받고 있다. 표, 그래프 | 도광판 제조공법 비교 | PMMA 물성 비교 | <화학저널 2010/10/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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