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플래스틱 시장 "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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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화 통해 연비 향상 … 유색 플래스틱 섀시 적용 코스트 절감 자동차용 플래스틱 시장이 변화하고 있다.2009년 미국 자동차 빅3 중 포드(Ford)를 제외한 GM(General Motors), 크라이슬러(Chrystler)가 파산보호를 신청하면서 PP(Polypropylene)를 비롯 ABS (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PC(Polycarbonate) 등 자동차용 플래스틱 생산기업들은 수요가 줄어들어 고전이 불가피했다. 미국 자동차기업들은 수년 동안 황금기를 누려왔으나 2008년 말 시작된 세계경제 침체의 영향으로 2009년 GM, 포드, 크라이슬러의 자동차 판매가 1320만대로 300만대(19%) 감소함으로써 수익성이 극도로 악화됐기 때문이다. 특히, 크라이슬러는 매출이 무려 55% 급감하자 2009년 4월 파산보호를 신청하고 60일동안 공장 가동을 중단함으로써 Dow Chemical, Ineos, Bayer 등 자동차용 플래스틱 생산기업들이 타격을 입었다. 고무 호스(Hose), 플래스틱 대쉬보드(Dashboard), 촉매, 섬유, 접착제, 코팅 등 자동차 1대에 대한 화학제품 투입액이 2200달러에 달하고 있다. 그러나 크라이슬러가 친환경 자동차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Fiat 500>에 친환경기술과 PP 컴파운드를 도입할 방침을 표명하는 등 자동차용 플래스틱 시장이 다시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Sabic Europe, Borealis를 비롯해 유럽의 플래스틱 생산기업들이 북미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화학저널 2011/1/17_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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