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불황에 전자ㆍ태양광 중심으로 소재 전환 … 건축자재 축소경향
화학뉴스 2012.11.12
건설경기 침체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국내 건축자재 생산기업들이 첨단소재 사업비중을 높이며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시장에 따르면, 한화L&C는 건축자재 위주의 사업구조에서 벗어나 자동차 경량화 소재, 전자ㆍ태양광 소재 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자동차부품 분야에서는 초경량ㆍ고강도 자동차 내외장재 생산에 초점을 맞추어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충격 흡수력이 좋아 범퍼 등에 사용되는 <강화 열가소성 플래스틱>은 기술력과 생산능력에서 세계 최고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2011년에는 자동차산업의 메카 미국 디트로이트(Detroit)에 세계시장 개척을 진두지휘할 <글로벌비즈니스센터>를 세워 자동차소재 생산기업으로 입지를 다졌다. 전자소재 분야에서도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에 활용되는 핵심소재 개발에 힘쓰고 있다. 최근에는 평판디스플레이, 휴대전화, 내비게이션 등의 터치스크린패널(TSP)용 소재인 산화인듐조석(ITO) 글라스ㆍ필름을 독자개발해 본격양산에 돌입했다. 태양광소재도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주목하는 분야이다. 2010년에는 태양광 모듈의 셀을 보호해주는 EVA(Ethylene Vinyl Acetate) 시트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해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부상했다. EVA시트는 세계 상위 5사가 시장의 90% 이상을 독점해왔고, 한화L&C는 현재 1만8000톤의 EVA시트 생산설비를 2020년 10만톤으로 확대해 세계 3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화L&C 관계자는 “그동안 꾸준히 투자를 확대한 결과 매출액 기준 첨단부품소재 사업 비중이 2011년에 처음으로 50%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LG하우시스도 자동차 경량화 소재, 터치스크린패널 소재 등 첨단소재 분야에 뛰어들어 고부가가치 부품소재기업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건축자재와 부품소재 사업의 매출 비율은 2011년 기준으로 61.6%대38.2%로 여전히 건축자재 비중이 높지만, 격차는 매년 꾸준히 줄어드는 추세이다. LG하우시스는 수요처인 자동차ㆍ정보통신ㆍ가전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어 관련 부품소재산업의 시장 전망이 밝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현재 글로벌 1등 품목인 자동차용 고광택 시트의 경쟁력 강화에 힘쓰는 한편 터치스크린패널에 쓰이는 기능성 접착필름(PSAA), 자동차 경량화 플래스틱 등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시장 변화에 대응할 계획이다. 시장 관계자는 “건축자재기업들이 부품소재 사업을 강화하는 배경에는 전통적인 사업구조로는 생존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위기감이 깔려있다”며 “앞으로도 변화의 방향이 바뀌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화학저널 2012/11/12>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합성섬유] PET, 공급과잉 전환 “생존경쟁” | 2010-12-13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염료/안료] 일본 안료 시장, 디지털화에 코로나19로 타격 고급화·고기능화 “생존경쟁” | 2022-06-03 | ||
[배터리] 분리막, SK, 일본 3사와 “생존경쟁” | 2020-01-17 | ||
[EP/컴파운딩] PC, 차별제품 개발 “생존경쟁” | 2018-07-27 | ||
[아로마틱] SM ①, 고수익 잔치 끝나자마자 “생존경쟁” | 2014-08-14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