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이중희 교수팀, 수소 차단율 100배 향상 … 수소연료전지 활용
화학뉴스 2014.08.04
국내연구진이 수소 누출 위험문제를 차단할 수 있는 신개념 융합형 수소차단막을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전북대학교는 BIN융합공학과 이중희 교수 연구팀이 기존 수소연료전지의 수소차단막보다 차단 효과가 100배 이상 뛰어난 수소차단막을 개발했다고 8월4일 발표했다. 수소는 에너지 효율이 높아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나 로켓의 1단계 추진체, 의료장비 등에 활용 가치가 높지만 수소가스 누출로 인한 폭발 위험성 때문에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중희 교수팀은 2012년부터 미래창조과학부의 지원을 받아 신개념 융합형 수소차단막 개발을 추진해왔으며 최근 1단계 연구를 마치고 2단계 연구에 본격 돌입한다. 이중희 교수팀은 꿈의 신소재로 주목을 받는 그래핀(Graphene)을 평면으로 쌓아 물리적인 수소 차단층을 형성하고, 수소 분자를 이온화하기 위한 촉매층과 고분자 전해질층, 전극층 등으로 구성된 수소 차단층을 2-3중으로 배치해 수소 차단율을 높였다. 신개념 융합형 수소 차단층은 기존 수소차단 소재보다 100배 이상의 차단 효과가 있어 미래 수소연료자동차나 로켓 등의 연료 저장에 획기적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중희 교수는 “수소가스 차단막 기술은 수소의 저장 효율을 증대하고 가스 누출을 획기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원천기술”이라며 “세계적으로도 수소차단막과 관련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적용 가능한 산업분야가 많기 때문에 파급 효과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화학저널 2014/08/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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