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 사용수명 연장에 주력 … 고내구성 신소재 및 LiC 사업화
화학뉴스 2014.11.06
Asahi Kasei Chemicals이 자동차용 전지소재 연구개발(R&D)을 강화한다.
리튬이온 2차전지(LiB: Lithium-ion Battery)는 사용수명 연장을 테마로 삼고 개발을 진행할 방침이다. 2014년 발족한 환경에너지 연구개발센터에서 차세대 전지소재 개발을 위해 내구성 등이 뛰어난 신규소재 개발에 착수했다. 본격적인 사업화를 위해 LiC(Lithium-ion Capacitor)도 자동차용 채용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LiB용 세퍼레이터 등으로 쌓아온 경험을 활용해 시장을 선도하는 연구개발을 실시할 계획이다. Asahi Kasei Chemical는 전동화 차량의 글로벌 수요가 2030년 3000만대를 크게 웃돌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전지소재 사업 확대를 위해서는 자동차분야 개척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용 가운데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는 LiB용 세퍼레이터 2014년 5월 개최된 중기경영계획 추진설명회에서 Asahi Kasei Chemical의 Asano Toshio 회장은 “자동차 탑재용도가 앞으로 어떠한 움직임을 나타낼지 주목하면서 R&D를 적극화할 것”이라며 자동차분야에 집중할 방침을 공식화한 바 있다. 새로운 전지소재에 대한 R&D도 추진하고 있다. LiC는 신규사업 창출을 위해 2011년부터 추진한 앞으로의 환경‧에너지 프로젝트 테마의 하나로 2012년 가을에는 FEK와 합작으로 Asahi Kasei FEK Energy Device(AFEC)를 설립하고 샘플작업을 시작해 2014년부터 사업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차세대 전지소재는 LiC의 뒤를 잇는 강화 연구테마로 설정할 방침이다. 전지소재의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용은 사용수명을 늘리는 방향으로 전환될 것으로 판단한 Asahi Kasei Chemical는 R&D 본부 산하에 설치한 환경 에너지 R&D 센터에서 내구성 등이 뛰어난 신소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LiB용 세퍼레이터 <하이포아(Hipore)>와 LiC 기술 등을 베이스로 R&D 기술개발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LiC는 그룹 융합사업화 프로젝트로서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으나 자동차에 본격적으로 채용되기까지 일정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대용량 충‧방전 등 LiC의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있기 때문에 대형용으로 육성할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LiB와 조합 등을 고려해 자동차 탑재용 디바이스, 모듈을 개발할 계획으로 새로운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기술 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 <화학저널 2014/11/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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