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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화학기업들은 석유화학에서 벗어나기 위해 2000년대부터 신규시장에 도전하고 있으나 실패를 거듭해 다시 석유화학 의존도가 커지고 있다.
화학기업들은 대부분 신규사업에 투자하기 이전에 시장조사를 통해 신규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으나 내부적인 의견조율 실패로 획기적 성과가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사업기획팀, 시장조사팀, 신사업팀 등이 분석하거나 외부 컨설팅기업에 의뢰해 신규시장 진출 여부를 결정하고 있으나 이해관계에 우선시돼 합리성을 결여한 결정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국내 화학기업들은 전문성이 떨어지는 외국 컨설팅기업에 의뢰함으로써 막대한 비용을 지출한 댓가를 얻지 못하고 있다. Mckinsey, BCG(The Boston Consulting Group) 등 외국 컨설팅기업들은 경영자문이 전문으로 사업타당성 검토에서는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표, 그래프: <한화케미칼의 매출비중(2014)><한화케미칼의 태양광사업 영업이익><삼성정밀화학의 매출비중(2014)> <화학저널 2015년 9월 7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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