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900톤 민관공동비축협약 체결 … 공급 부족할 때 시장안정화
화학뉴스 2015.09.10
조달청과 LiB(Lithium-ion Battery) 양극활물질 생산기업 엘앤에프가 탄산리튬 시장 안정화를 추진한다.
조달청은 탄산리튬의 글로벌 수급타이트에 따른 가격인상이 우려되는 가운데 최근 엘앤에프 및 자회사 엘앤에프신소재와 리튬(탄산리튬 및 수산화리튬) 900톤을 조달청 비축기지에 보관하는 내용의 <민관공동비축 협약>을 체결했다. 미국 테슬라(Tesla)의 자동차 탑재 LiB용으로 수산화리튬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아르헨티나의 신규생산이 당초 계획보다 지연되고 있으며 미국 및 남미의 주요 서플라이어의 공급도 충분치 않아 수급타이트가 더욱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오스트레일리아산 원료 등을 이용해 리튬화합물 내재화를 추진하고 있는 중국에서도 LiB용 내수가 확대됨에 따라 수급타이트가 계속돼 조만간 가격인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탄산리튬은 칠레와 미국 메이저의 과점시장으로 2014년부터 미국 테슬라의 자동차 탑재 LiB용 수산화리튬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수급타이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2015년 아르헨티나 신규생산이 본격 개시돼 수급타이트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됐으나 생산계획이 지연됨에 따라 수요를 충당할 수 있는 수량 확보가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 및 남미 공급기업들이 이르면 2016년 가격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농후한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테슬라 공급용 LiB 수요는 2016년 이후에도 꾸준히 늘어나 연평균 10%의 높은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부 주요 메이저들이 증산계획을 발표하고 있으나 본격적으로 생산 개시하는 것은 몇 년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오스트레일리아산 광석을 이용해 리튬화합물의 내제화를 추진하는 중국에서도 탄산리튬의 수급타이트가 계속되고 있다. 자동차 탑재용 LiB는 내수가 급증함에 따라 현지 리튬화합물 생산기업들이 탄산리튬보다 수산화리튬 생산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어 LiB 이외의 공업용도에서도 탄산리튬 부족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적으로 탄산리튬 수급이 타이트한 가운데 조달청과 엘앤에프가 시행하는 민간공동비축제도는 제한된 정부 예산으로 경제규모에 걸맞는 원료를 비축할 수 없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제도이다. 민간은 구매 원료를 조달청 비축기지에 저렴한 비용으로 보관하고 조달청은 자원 파동이 일어날 때 비축물량을 우선적으로 구매할 수 있다. 리튬전지는 전기자동차 및 ESS(Energy Storage System) 등의 시장 확대로 산업규모가 커졌으나 원료인 리튬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공급 리스크가 매우 큰 실정이다. 이에 따라 조달청은 민간이 확보한 리튬 원료를 비축해 수급타이트 현상이 발생하면 우선구매 및 공급으로 시장을 안정화시킬 계획이다. 다만, 조달청이 지금까지 공급부족이 예상되는 수입제품을 비축해준 사례가 별로 없어 특혜성 시비도 우려되고 있다. <화학저널 2015/09/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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