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Furfuryl)과 FA(Furfuryl Alcohol)의 글로벌 시황이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주산지인 중국에서 생산기업들이 2016년 여름부터 조업을 중단하고 있는 것이 주요 요인으로 파악된다.
일반적으로 원료 공급 증가에 따라 가격이 하락하는 시기에 접어들었으나 환경규제 강화와 수요 부진에 따라 공급기업들이 모두 판매를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가격도 상승폭이 커지고 있으며 2017년 구정까지 높은 수준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FL과 FA는 2016년 중국에서 공작기계의 수주 감소 등에 따라 수요가 침체를 지속하고 있다.
공급기업들은 비교적 수요가 안정적인 해외에 잉여재고를 반덤핑해 7월 수출가격이 낮은 수준을 기록함에 따라 채산성이 악화됐으며 원료 구입을 위한 자금조달을 이유로 9월 일제히 조업을 중단했다.
이후 수급이 타이트해져 수출가격은 상승세로 전환됐으며 10월 수확기에 원료 공급이 증가해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생산기업들이 계속해서 조업을 중단하고 있어 수급밸런스가 타이트 기조를 지속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2016년 가을부터 정부 주도로 서플라이어가 집중돼 있는 지역에서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것이 영향을 미쳐 공장을 폐쇄한 곳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른 지역에서도 내수가 부진함에 따라 생산을 중단하고 판매를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가격이 상승세를 지속해 9월 이후 톤당 100달러 가량 올랐으며 수출가격도 1500달러에서 1550달러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FA는 주력인 주물용 수요가 부진을 지속하고 있으며 답보상태인 LF과 비교해 잉여물량이 많아 스프레드가 50달러 수준으로 축소됐다.
앞으로 중국에서는 동북지방의 서플라이어가 계절요인을 이유로 2017년 봄까지 생산을 중단하고 다른 지역에서도 자금 조달을 이유로 판매를 꺼려 적어도 구정 전까지 수출가격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