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고무 가격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아시아 천연고무 가격은 상하이(Shaghai) 주식시장의 투기자금 유입과 주요 생산지인 타이의 홍수 영향으로 2월 중순 RSS 3호가 kg당 2.9달러까지 상승했으나 이후 구매가 줄어들며 급락세로 전환됐다.
이후 중국의 수요가 증가하고 고무나무가 낙엽기를 맞이하며 3월 하락폭이 축소됐으나 최근 수확을 재개한 지역들이 있어 하락폭이 더욱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천연고무는 고무나무가 낙엽기에 들어가는 2-5월에는 생육을 우선시하기 위해 수확량을 줄이기 때문에 공급량이 줄어들고 가격이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3월 이후 아시아 가격 하락폭이 축소됐으며 중국 거래량 증가까지 겹치며 하락세가 다소 둔화됐다.
중국은 과적재 수송에 대한 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트럭에 투입되는 타이어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신차 보조금 연장을 통해 승용차용 타이어 수요도 신장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아울러 자원 개발이 활성화되면서 기계용 대형 타이어 수요도 살아나 2월 천연고무 수입량이 스모크 시트 기준 전년동월대비 1.5배 이상 늘어났다.
하지만, 앞으로 가격이 더욱 하락할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지아, 타이 등에서는 낙엽기가 종료돼 수확량이 예년 수준을 회복하고 있고 베트남도 5월 중순 수확을 재개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RSS 3호는 4월 말 기준 2.1달러를 형성하며 4월 초에 비해 7-8% 정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타이어용으로 주로 투입하는 TSR20도 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
최근에는 kg당 1.6달러 수준을 나타내며 RSS 3호와의 스프레드가 일반적인 수준보다 더욱 벌어졌다.
TSR20은 신선한 라텍스를 필요로 하는 RSS 3호와 달리 보관이 용이해 특별한 요인 없이는 거래가 늘어날 일이 없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