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소재]

글로벌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디스플레이 시장은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장악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용으로 채용되는 중소형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으며 LG디스플레이는 TV에 투입되는 대형 패널 생산을 확대함과 동시에 차별제품 개발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타이완도 설비투자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나 기술 부족으로 본격 양산하기까지는 상당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OLED는 소형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TV용 대형 디스플레이, VR(가상현실)용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자동차 탑재용 디스플레이 등으로 광범위하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소형, 플렉서블 중심으로 스마트폰 채용 확대
스마트폰용 AM-OLED(Active Matrix OLED) 출하량은 연평균 4.1% 증가해 2020년 약 14억대에 달하는 가운데 플렉서블(Flexible) 패널이 약 6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OLED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정착한 것이 가장 큰 성공요인으로 꼽히고 있으며 앞으로도 수요가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OLED를 채용함으로써 TV에 사용되는 4K 콘텐츠를 스마트폰으로도 볼 수 있고, 애플이 2017년 출시한 「iPhone X」에 OLED를 채용했기 때문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5.5인치 및 5.8인치 표준 OLED 패널을 2억개 생산할 수 있는 애플 전용 A3 라인을 구축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LG디스플레이 등도 애플에 일부 공급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글로벌 최대의 스마트폰 시장으로 부상한 중국에서도 OLED를 채용한 스마트폰 출시가 잇따르고 있다.
최근 등장하기 시작한 풀스크린 스마트폰도 OLED 수요 신장을 견인하고 있다.
플렉서블 OLED를 사용하는 풀스크린 스마트폰은 홈 버튼을 없애는 대신 화면을 넓혀 시각기능을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지문 인식을 통해 보안 시스템을 강화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삼성전자는 2017년 3월 풀스크린을 채용한 신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Galaxy S8」, 「Galaxy S8+」를 발표했다.
Galaxy S8은 5.8인치, Galaxy S8+는 6.2인치로 화면비율 18.5대9인 슈퍼 AM-OLED 베이스 인피니티 디스플레이(Infinity Display)를 탑재했다.
유리는 Corning의 「Gorilla Glass 5」를 채용해 긁힘 및 충격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켰고, 화면은 베젤리스(Bezel-less)를 실현했으며 가로 폭은 Galaxy S8이 68.1mm, Galaxy S8+가 73.4mm이다.
특히, Galaxy S8은 「Galaxy X7 edge」에 비해 화면 크기가 9% 커졌음에도 가로 폭은 4.55mm 좁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2가지 모델은 베젤리스에 따라 Galaxy 시리즈의 상징이었던 홈 버튼과 터치센서 키가 화면 내로 이동했다.
홈 키는 감압 센서에 대응하고 뒤로 가기 및 최근 사용이력 키는 단말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지드(Rigid) 타입 OLED 패널 가격은 2010년 삼성전자가 스마트폰용 양산을 시작한 이후 6년만에 LCD(Liquid Crystal Display)보다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OLED 패널은 백라이트가 없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소재 관련 코스트다운이 가능하고 양산설비 감가상각비 감소에 따라 고정비 감축 효과도 얻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에 따라 기술적으로 제조공정이 성숙기에 접어든 LCD와 달리 수율, 가동률, 감가상각비, 소재 코스트가 개선될 가능성이 있어 기술이 발전함과 동시에 코스트 경쟁력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IHS에 따르면, 2017년 AM-OLED 패널을 탑재한 스마트폰이 전체의 21%를 차지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LG전자, OLED TV 시장 선점
OLED는 스마트폰에 이어 TV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최대 메이저인 LG전자는 전체 TV 매출액 가운데 OLED TV 비율이 2015년 5% 미만에서 2016년 10%로 2배 이상 상승했다.
또 LG전자는 20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TV 시장점유율이 급상승하는 등 하이엔드(High-End)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2017년 OLED TV 매출비중이 15%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소니(Sony)도 2017년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Las Vegas)에서 개최된 소비자 가전 박람회 CES2017에서 공개한 「XBR-A1E OLED TV 시리즈」 판매를 개시했다.
이에 따라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는 LG전자를 중심으로 삼성전자, 소니의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OLED TV는 유리기판 위에 W-OLED 구조의 발광층이 있으며 배면발광(Bottom Emission)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으나 2018년에는 전면발광(Top Emission) 방식으로 전환됨에 따라 모듈구조 및 사용소재가 크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타이완·중국, 설비투자·신규진입 잇달아…
타이완도 OLED 시장 성장에 주목하고 있다.
타이완 경제부는 2017년 1월 AM-OLED 및 PM-OLED (Passive Matrix OLED) 패널 클러스터를 형성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자체 조달률을 100%로 끌어올림으로써 AM-OLED 패널 공급 부족 리스크를 줄이고 전자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타이완 경제부는 플렉서블 AM-OLED 선서대회도 개최했다. AUO, RIT Display, HTC, ITRI(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를 비롯해 일본 Lintec, Ulvac, 이스라엘 Orbotech 등 소재, 부품, 생산설비, 최종제품을 비롯한 관련기업 20사 이상이 참여했다.
ITRI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관련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최대 메이저인 BOE가 Sichuan의 Chengdu에 약 300억위안을 투입해 스마트폰 기준 월 1000만장을 생산할 수 있는 OLED 패널 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2019년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Sichuan 소재 Mianyang에도 465억위안을 투입해 6세대 기판 플렉서블 OLED 생산라인을 건설할 계획이며 2019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CSOT는 Hubei 소재 Wuhan에 BOE와 동일규모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기존 디스플레이 생산기업 외에 신규기업의 투자도 잇따르고 있다.
신규 진입기업은 OLED 수요신장 및 공급부족 양상에 따라 성장성을 고려해 독자적으로 생산을 시작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Tianma, Truly, Everdisplay, Visionox 등 패널 생산기업들은 물론 두유 생산기업인 Blackcow Group이 OLED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발표했고, 스마트폰 및 통신기기 생산기업 Huawei, 스마트폰 생산기업 Vivo 및 Oppo의 모기업 BBK Electronics,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기술 스타트업인 Royole이 플렉서블 OLED에 투자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Huawei와 BBK의 움직임이 주목받고 있다.
Huawei, Vivo, Oppo는 모두 중국시장 점유율이 높은 스마트폰 브랜드 생산기업으로 OLED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출시해 인기를 얻고 있다.
구체적인 투자규모 및 일정은 확인되지 않고 있으나 새롭게 OLED 투자 붐에 합류하는 곳이 늘어날지 주목되고 있다.
OLED 패널은 2021년 출하량이 18억대, 시장규모가 750억달러에 달하고 한국기업이 80% 이상, 중국기업이 10-15%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중소형 생산능력 확대
삼성디스플레이는 2016년 4/4분기 스마트폰용 AM-OLED 패널 출하량이 9800만대로 3/4분기에 비해 6%, 2015년 4/4분기에 비해 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에는 2016년 투자한 A3 라인을 가동함에 따라 1/4분기 출하량이 1억대를 돌파했다.
AM-OLED 패널은 애플을 비롯해 중국 등 다양한 스마트폰 생산기업이 채용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하이엔드 스마트폰용 수요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17년 2월 애플로부터 스마트폰용 OLED 패널 6000만개를 추가 수주했다.
수주금액은 약 5조원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총 수주량은 2016년 4월 수주물량을 포함해 총 1억6000만개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2016년 수주한 1억개는 2017년 9월경 출하했으며 추가물량은 2018년 초 공급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17년 플렉서블 A4 4만5000장, 리지드 A2-E 1만5000장 라인을 증설해 중소형 OLED 생산능력을 월 6만장 확대하는 등 글로벌 OLED 생산기업 가운데 가장 큰 액수를 투자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2016년에는 10조9000억원을 투입해 플렉서블 A3 9만장, 리지드 A2-E 1만5000장을 확대했다.

 

LG디스플레이, 대형패널·차별제품 투자 강화
LG디스플레이는 2016년 매출액이 26조5041억원, 영업이익이 1조3114억원을 기록했다.
상반기에는 경쟁 심화로 판매가격이 하락했으나 후반에 다시 상승했고 고부가가치 차별제품을 확대해 수익성을 향상시킴으로써 4년 연속 영업이익이 1조원을 돌파했다.
LG디스플레이는 2017년부터 OLED 사업을 대대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대형 OLED 패널 생산능력을 대폭 확대하고 있으며 2017년 3/4분기 이후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독점하고 있는 중소형 분야에서도 매출을 끌어올리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또 플래스틱 기판을 사용하는 OLED(P-OLED) 등 신기술 및 설비투자에 5조5000억원 이상을 투입할 계획이다. 투자액은 2016년에 비해 약 1조원 이상 늘어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적극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에서 대규모 투자를 선언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또 중국의 대형 디스플레이 생산기업이 10-11세대 초대형 LCD 공장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LCD 사업의 출구전략을 본격화하고 있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표, 그래프: <스마트폰용 AM-OLED 출하동향, 애플의 OLED 패널 채용동향, OLED 시장 변화, 소형 OLED 패널의 모듈구조 및 소재 생산기업, 삼성디스플레이의 LTPS/AMOLED 패널 설비투자(아산), LG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 설비투자>

구독신청
한줄의견
평점 선택
(0 / 500 글자)
관련뉴스
화학뉴스
화학뉴스 목록 - 화학뉴스목록으로 번호, 제목, 작성자, 조회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제목 날짜 첨부 스크랩
[전자소재] 솔루스, OLED 신소재 양산 준비 2025-05-28  
화학저널
화학저널 목록 - 화학뉴스목록으로 번호, 제목, 작성자, 조회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제목 날짜 첨부 스크랩
[자동차소재] 자동차 시스템, LFP·OLED·AI가 핵심 전기자동차 효율 좌우한다! 2025-08-29  
[전자소재] OLED, 중국이 곧 삼성을 제친다! 2025-07-11  
[백송칼럼] OLED에 그치지 않는다! 2025-05-30  
[전자소재] OLED, 태블릿의 OLED 전환 본격화 중국, 한국·일본을 잠식한다! 2025-05-30  
SPECIALTY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주식회사 화학경제연구원(이하 "회사")은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http://www.chemlocus.com, 이하 "켐로커스") 및 책자로 발간되는 "화학저널"을 이용하는 이용자님들의 개인정보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아래와 같은 취급방침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 차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2.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3.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4.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5.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대책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 7. 개인정보 취급 위탁관리 8.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 9.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등 10. 고지의 의무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무료회원 필수: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 회사명, 부서명, 직위명, 관심분야, 이메일 선택: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주소 유료회원 필수: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 회사명, 부서명, 직위명, 관심분야, 이메일, 결제자 정보, 사업자등록 정보, 신용카드정보, 맥어드레스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이용목적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부서명, 직위명, 사업자등록정보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회원 아이디, 비밀번호, 접속IP정보, 맥어드레스 - 회원 유무의 확인 및 이용자 식별을 위함 (3) 이메일,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팩스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이벤트 안내 및 상품 발송,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4) 주소 : 서비스 이용에 따른 상품 배송을 위함 (5) 부서명, 직위, 관심분야: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6) 결제자 정보, 사업자등록 정보, 신용카드 정보 : 서비스 이용에 따른 결제와 환불처리, 세금계산서 발행, 금융거래 본인 인증 및 금융 서비스를 위함 2.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또한 개인정보가 제3자에게 제공된 경우에는 제3자에게도 파기하도록 지시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 보존항목 : 이름, 로그인ID, 비밀번호, 비밀번호 질문과 답변,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회사명, 부서, 직책, 회사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결제기록 - 보존근거 : 재가입이나 연장 때 필요 - 보존기간 : 회원가입 시점 후 5년, 탈퇴 및 삭제요청시 즉시 파기 3.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1) 파기절차 : 회원님이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되어집니다. (2)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4.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회원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정정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정정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관리』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또는 정정하거나, chemj@chemlocus.com, 02-6124-6660~8 내선 202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회원이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의 열람 및 정정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본인 또는 제3자의 생명, 신체, 재산 또는 권익을 현저하게 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당해 서비스제공자의 업무에 현저한 지장을 미칠 우려가 있는 경우 - 법령에 위반하는 경우 등 5.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대책 "켐로커스"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이용자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되고 본인 이외의 다른 사람이 확인할 수 없도록 하는 기능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용자의 비밀번호는 공공장소에서의 인터넷사용 등 여러 방법으로 타인에게 알려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의 보호를 철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이용자께서도 개인의 정보를 타인에게 유출시키거나 제공하여서는 아니 되며, 자신의 개인정보를 책임 있게 관리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비밀번호 등의 유출에 대해서는 "켐로커스"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2) 이용자의 파일 및 전송 데이터, 계좌번호, 이용자 식별 정보 등의 중요한 데이터는 암호화하여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 "켐로커스"는 이용자에게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자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찾아내는 쿠키를 사용합니다. 쿠키란 웹사이트서버가 사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 쿠키는 이용자의 컴퓨터는 식별하지만 이용자를 개인적으로 식별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쿠키에 대한 선택권이 있습니다. 이용자의 웹브라우저를 조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다 받아들이거나, 쿠키가 설치될 때 통지를 보내도록 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경우에는 "켐로커스"에서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7. 개인정보 취급 위탁관리 "켐로커스"는 원활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위하여, 최소한의 제한된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위탁 관리하고 있습니다. 보유 및 이용기간은 회원 탈퇴 및 위탁 계약 만료 시까지이며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 될 수 있도록 관련 사항들을 별도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수탁사수탁 업무 및 목적보유 및 이용기간
미래 이포스트상품 배송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LG U+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홈페이지코리아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8.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 켐로커스는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한 회원님들의 의견과 불만을 제기할 수 있도록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에게 의견을 주시면 접수 후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조치하여 처리 결과를 통보해드립니다. 회원님과 켐로커스가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정부에서 운영중인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www.cyberprivacy.or.kr)에 그 처리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침해 신고센터 (http://www.cyberprivacy.or.kr/1336) 개인정보 침해 신고센터 (http://www.cyberprivacy.or.kr/1336) 대검찰청 인터넷 범죄수사센터 (http://icic.sppo.go.kr/02-3480-3600) 경찰청 사이버테러 대응센터 (http://www.ctrc.go.kr/1566-0112) 9.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등 "켐로커스"는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지정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에 관련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용자께서 "켐로커스"에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 의견, 불만을 제기하고자 하실 경우에는 아래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에게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 서경선 상무 sks@chemlocus.com 10. 고지의 의무 현 개인정보 취급 방침은 2016년 1월 4일부터 시행합니다. 또한,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변경공고일자 및 그 시행일자 등을 부여하여 개정여부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 변경 공고 일자 : 2015년 12월 28일 개인정보 취급방침 시행일자 : 2016년 1월 4일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11년 2월1일]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기사제보>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성명, 이메일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출처 신뢰성 확인, 분쟁시 증빙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기사제보>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성명, 이메일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출처 신뢰성 확인, 분쟁시 증빙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