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젠(Benzene)은 중국 수출비중이 소폭 하락했다.
중국은 벤젠 수입을 2017년 하반기 이후 월평균 10만톤대 후반에서 20만톤대 초반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산 역시 전체 수입량의 증감에 따라 움직이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50-60% 비중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10월에는 중국산의 가격경쟁력이 한국산보다 우수해짐에 따라 수입을 대폭 줄여 비중이 46%까지 하락한 바 있다.
2018년에는 1월 전체 수입량 17만6737톤에 한국산이 11만751톤으로 62.6%를 차지했으며 2월에도 전체 22만9104톤에 한국산 13만1175톤으로 57.2%를 유지했다.

톨루엔(Toluene)은 수출량이 크게 줄어들었다.
중국은 톨루엔을 2017년 하반기부터 매달 3만-5만톤 수준 수입했으나 12월 1만7033톤까지 줄였고 2018년에는 1월 2만7904톤, 2월 1만7075톤으로 2만톤 전후 수준을 나타냈다.
한국산은 집계상의 문제로 2017년 10월 0톤을 기록한 이후 11월 2만3030톤으로 원래 수준을 되찾았으나 12월부터 중국이 전반적으로 수입량을 축소함에 따라 12월 1만1037톤, 2018년 1월 8060톤, 2월 8947톤 등으로 예년에 비해 매우 적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한국산은 2016년 초 월별 수출량이 3만-5만톤, 2017년 초에는 2만톤 수준을 나타냈다.
한국산 P-X(Para-Xylene)는 중국 수입시장에서 40-45%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2017년 10월 수출량이 38만9698톤으로 전월대비 절반 가량 격감하며 비중이 33.4%까지 축소됐으나 11월 다시 59만7580톤 수준을 회복하며 비중도 44.9%를 회복했다.
12월에도 45.6%, 2018년 1월 40.3%, 2월 46.0%를 기록하며 10월의 감소폭이 일시적이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O-X(Ortho-Xylene)는 중국이 수입을 점차 늘리고 있는 가운데 한국산도 2017년 11월 4000톤, 12월 6001톤, 2018년 1월 2001톤 등을 기록했다. 다만, 2월에는 0톤을 나타냈다.
SM(Styrene Monomer)은 2월 전체 수입량이 18만776톤으로 전월대비 8만톤 가량 대폭 감소한 가운데 한국산 역시 2만6326톤으로 36.5% 줄어들었다. <강윤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