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Nisshinbo Chemical이 가정‧정치용 고제고분자형 연료전지(PEFC)의 카본 분리막 제조코스트 감축에 나선다.
Nisshinbo Chemical은 PEFC용 카본 분리막 생산 및 판매를 핵심사업으로 설정하고 있으며 과거 연료전지자동차(FCV)용 분리막 연구개발(R&D)까지 함께 실시했으나 2017년 여름 Nisshinbo Holdings 공동개발로 전환함에 따라 가정‧정치용 사업에 특화된 체제로 변경했다.
새로운 사업체제 아래 제조코스트 개선이라는 과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 본격적인 감축 작업에 나설 예정이다.
먼저 Toke 사업소의 제조공정을 개선할 예정으로 1개 공정을 마치고 다음 작업으로 전환할 때 사람의 손이 필요한 상황이나 효율이 나빠 작업시간이 오래 걸리는 부분을 자동화해 핸들링성을 높일 방침이다.
해당 개선 작업에 2018년에만 6억-7억엔 가량을 투입할 계획이며 코스트 감축 효과가 10%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9년에도 10억엔 정도를 투입하고 탄탄한 고수익 사업 중심의 구조로 전환할 방침이다.
Nisshinbo Chemical의 카본 분리막은 양면의 유로 형성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핸들링성이 높고 가스 투과성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가정용 시장에서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정치용으로도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Nisshinbo Holdings에서는 자동차 탑재용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5년 이후 FCV 채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동차에는 현재 메탈계 분리막을 사용하고 있으나 카본의 장점을 서서히 알리면서 채용 가능성을 높일 예정이다.
Nisshinbo Chemical이 단독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하던 시절 축적한 노하우를 활용하며 FCV에 적합한 분리막을 개발하고 메탈계 대체를 촉진시킬 방침이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