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산(Boric Acid)은 글로벌 가격 상승세가 한계에 부딪친 것으로 파악된다.
러시아, 칠레기업들이 수익성 개선을 이유로 중국 판매가격을 인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2015년 대규모 신증설을 진행한 터키 메이저들이 저가공세를 펼침에 따라 협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또 터키기업이 앞으로도 신증설을 진행할 계획이어서 공급과잉이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붕산은 주로 미국, 러시아, 칠레의 소수 생산기업만이 공급하며 수급밸런스를 유지했으나 2015년 터키 메이저가 대규모 신증설을 단행한 후부터 공급과잉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따라 공급기업들이 저가경쟁을 펼치고 있으나 일부 생산설비들은 노후화로 제조코스트가 확대돼 수익성이 대폭 악화된 것으로 파악된다.
2017년 하반기에는 중국 수요가 본궤도에 오르면서 시장 상황도 다소 안정을 되찾은 것으로 평가됐다.
중국은 정부가 액정패널 생산 확대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박막 트랜지스터(TFT) 유리용 수요가 꾸준히 신장하고 있다.
하지만, 가격 인상이 일부 지역에서만 이루어졌고 가격이 오르지 못한 지역에서는 터키기업들이 저가에 대량공세를 펼치며 수익성 개선 효과가 미미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붕산은 중국의 TFT 유리용이 성장을 견인하며 글로벌 수요가 연평균 2-3% 신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터키기업이 2019년 이후 대규모 신증설을 또 진행할 계획이어서 수요가 아무리 신장해도 공급과잉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으로 분석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