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핀왁스(Paraffin Wax)는 중국 가격이 계속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중국 파라핀왁스 가격은 상하이(Shanghai) 소재 메이저들이 3-5월 정기보수를 실시함에 따라 최근 톤당 1300-1400달러로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앞으로 크리스마스 캔들 제조 용도가 성수기가 맞이함에 따라 상승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파라핀왁스는 시장규모가 점차 축소되고 있으며 글로벌 수요는 300만톤 이하로 추정되고 있다.
공급은 중국이 약 200만톤 생산능력으로 장악하고 있으나 중국 내수는 20만-30만톤에 불과해 주로 미국 등에 수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수요는 80만톤으로 파악되고 있다.
중국 파라핀왁스 가격은 아시아 가격 책정의 지표로 작용하고 있으며 2017년 봄 주요 공급지역인 Dalian, Daqing, Fushun에서 정유공장들이 잇따라 정기보수를 실시함에 따라 상승하기 시작했다.
7월에는 정기보수가 일단락되며 상승세도 한풀 꺾였으나 8월 말 미국이 허리케인 피해를 입어 정유공장들의 가동이 어려워짐에 따라 수출이 급증해 상승 전환했다.
또 3/4분기는 크리스마스 캔들 제조가 진행되는 시기여서 매년 수요가 급증하기 때문에 상승세에 더욱 가속도가 붙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11월 이후는 비수기로 다시 하락했다.
2018년에는 3월부터 상하이 정유공장들이 3개월간의 정기보수를 실시하며 공급량이 격감하며 급등세를 지속하고 있다.
3/4분기에 크리스마스 캔들용 성수기가 도래하면 수급이 더욱 타이트해져 가격 상승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역시 중국가격 상승을 이유로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
메이저인 Nippon Seiro가 경비 증가 및 물류 코스트 급등을 이유로 몇년만에 kg당 20엔 인상안을 내놓았으며, 일반적으로 반기별로 가격을 조정하는 고무 생산기업들도 7월 이후 20엔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