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 보안을 위해 기계학습을 자동화하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일본 Itochu Techno-Solutions(CTC)는 미국 Data Robot의 기계학습을 자동화하는 엔터프라이즈 AI(인공지능) 플랫폼인 Data Robot을 제공할 계획이다.
활용 영역을 모색하고 실제로 적용해 운영하는 모든 과정에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제조업, 유통‧소매업을 중심으로 단기간에 AI를 도입하고자 하는 곳에 먼저 제안함으로써 3년 동안 매출액 10억엔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Data Robot 서비스를 취급하기 시작함으로써 수요기업의 AI 활용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는 활동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AI를 활용해 비즈니스 데이터를 분석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으나 기계학습을 비롯한 AI 개발 도구는 고도의 프로그래밍이 요구되기 때문에 인재 부족 등에 가로막혀 활용이 본격화되지 못하고 있다.
Data Robot은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짧은 시간 안에 정확도가 높은 기계학습 모델을 구축하고 실제 사업에 적용하도록 돕는 AI 개발 플랫폼으로 미국 Data Robot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의 노하우를 집대성해 완성했다.
1000개 이상의 알고리즘을 포함한 템플릿을 탑재했으며 기계학습 실용화에 필요한 일련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있다.
자사 데이터를 투입하는 것만으로 적절한 알고리즘을 선택하고 여러 패턴으로 이루어진 기계학습 모델을 자동으로 구축해주는 서비스이며 구축된 예측 모델의 정확도와 해석을 가시화하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모델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분석 업무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데이터 전처리와 시스템 연계 등을 포함해 모두 자동화했기 때문에 단기간에 AI 비즈니스를 적용하는 것을 가능케 하고 있다.
CTC는 Data Robot 제공을 계기로 AI 활용 영역 창출과 모델 구축에 조언할 수 있는 컨설턴트 및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AI 엔지니어 등을 활용한 지원 서비스 제공에도 나설 방침이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