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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판지 국내 골판지 생산량은 92년기준 26억1000만m2에 달하고 골판지 원지는 178톤이 소비된 것으로 나타났다. 93년 골판지 포장수요는 27억5000만m2로 92년대비 5.6%의 성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요 부문별 골판지포장 사용비를 보면 음료·가공식품용이 23.9%를 차지해 가장 많은 소비를 나타내고 있으며 섬유·의류제품은 15.6%, 농산물 13.2%, 전기·전자 11.5% 등을 기록하고 있다. 섬유, 신발류, 완구류 등이 수출의 주종인 때에는 골판지상자가 포장으로 많이 사용되었으나 최근 산업구조가 변화되어, 포장은 전자 및 가전제품으로 수요가 증가하여 왔으며, 농업부문의 연간 증가율은 15%에 이르고 있다. 최근 수년간 골판지 상자가격은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는데 소량 Lot화, 고속화, 자동화로 인하여 기업간의 경쟁이 심화된 것이 주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87년부터 92년까지 골판지 상자가격의 변화를 사과 및 TV가격과 비교해 보면 상자가격을 100으로 보았을 경우 상자가격은 6년동안 거의 100을 유지하고 있으나 사과가격은 230, TV가격은 140에 이르고 있다. 골판지상자 생산업계는 교통상황의 악화와 수송회전률 저하로 인하여 생산원가에서 수송비가 6.4%를 점유하기에 이르러, 수익률은 89년 3.02%에서 90년 2.45%, 91년 1.91%로 하락추세이다. 현재 포장산업분야에서 포장재료의 40% 정도가 종이 및 판지류인데 이 가운데 24.5%가 골판지 상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 그래프 : | 국내 골판지 수급추이 | 국내 수요부문별 골판지포장 사용구성 | 국내 골판지생산량 및 골판지원지소비량 추이 | 국내 Corrugator 및 상자제조 설비대수(1992) | 국내 지대산업의 현황(1992) | 일본의 지대산업의 현황(1992) | 유리병 생산 및 판매현황(1993년 상반기) | 자동제병 설비현황(1992) | 용기 및 재질별 물리·화학적 특성 | 캔의 종류, 성형방법, 캔용 재료 및 주요 용도 | 캔의 종류, 성형방법, 캔용 재료 및 주요 용도 | 스틸캔·알루미늄캔 출하추이(1989~1992) | 금속캔의 재질 및 용도별 생산현황 추이 | <화학경제 1994/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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