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OCs·PFAS 대응 그레이드 확대 추세 … 수계화에 고부가가치화
페인트산업은 글로벌 경기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페인트산업은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로 전방산업 부진이 계속되며 수익 악화가 우려됐으나 세계적으로 친환경 트렌드가 확대되고, 특히 미국‧유럽이 PFAS(Polyfluoroalkyl Substance) 규제를 본격화하며 신제품을 중심으로 수익 향상을 도모하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2023년 11월 개최된 차이나코트(China Coat) 2023에서는 클라리언트(Clariant)를 포함해 페인트 메이저들이 소개한 PFAS 대체제품과 VOCs(휘발성 유기화합물) 감축 라인업이 부각되는 등 친환경 트렌드가 강조됐다.
랑세스(Lanxess)는 다양한 적색 산화철 라인업을 소개했다. 폴리우레탄(Polyurethane)용 분산제 Witcobond는 고급 신에너지 자동차(NEV) 내장용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담색계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폴리우레탄 소재가 강화되는 폐플래스틱 규제를 타고 주류인 PP(Polypropylene)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Witcobond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Witcobond는 내오염 성능 향상에도 효과적이다. 가전, 스마트폰 내장·보호 접착제용 소재로 사용하면 충격 보호와 동시에 디자인을 훼손하지 않고 박리할 수 있다.
완후아케미칼(Wanhua Chemical)은 △도시건설 △공업·스마트 제조 △저탄소 생활 등 3대 주제로 다양한 신제품을 소개했다.
건설용은 점도를 낮추어 용제 사용량을 줄이고 VOCs 감축에도 기여하는 HDI(Hexamethylen Diisocynate) 유도제품인 페인트용 저점도 경화제와 건조시간을 단축해 수요기업의 작업효율을 개선할 수 있는 속건타입 경화제를 제안했다.
완후아케미칼은 재생가능에너지를 이용한 석유화학 일체화 프로젝트를 추진해 PEA(Polyetheramine)와 수소화 기술에 기반한 TMP(Trimethylolpropane)를 생산·판매하고 있고, 고성능 수성 에폭시수지(Epoxy Resin) 경화제는 뛰어난 내수성, 내부식성으로 건설기계, 컨테이너, 인프라, 건축 페인트용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시공효율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미국 애쉬랜드(Ashland)는 수계 건축 페인트용 셀룰로스(Cellulose)계 증점제 라인업을 소개했다.
2023년 초 출시한 석조외벽용 그레이드 natrosolf-2000은 기존제품 대비 50% 수준의 첨가량으로 동등한 성능을 발휘하고 코스트 감축에 기여해 수요기업으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애쉬랜드는 첨가제를 활용한 수성 페인트가 건축 분야 채용 증가 덕분에 시장에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소(Tosoh)는 4년만에 참가해 개발제품 및 신제품 3종을 전시했다.
HDI와 같은 수준의 내후성을 보유한 경화제 Coronate SLV를 중국 시장에 처음 소개했다. Coronate SLV는 저점도 성능으로 용제 사용량을 줄여 VOCs 배출량 감축에 기여한다.
HDI 타입 저온경화용 블록 이소시아네이트(Isocyanate)는 NCO의 반응온도를 낮게 설정한 것이 특징이다. 용제계는 섭씨 120도, 80도에서, 수계는 100도씨에서 반응하기 때문에 에너지 코스트 및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다.
다기능 PC(Polycarbonate) 폴리올은 단독 및 PCD(Polycarbonate Diol)와 혼합 사용할 수 있으며 폴리우레탄 소재의 내열성, 유연성, 내마모성을 대폭 개선할 수 있고 다관능화를 통해 강인한 도막 형성과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지니고 있어 사용성 개선에도 기여한다.
MGC(Mitsubishi Gas Chemical)는 PA(Polyamide) 및 에폭시수지 경화제 원료 MXDA(Meta-Xylene Diamine)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주력은 내약품성이 우수한 에폭시수지 경화제 Gaskamine 328이며 방식, 건축용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다관능 에폭시수지 Tetrad-X는 관능기가 4개이면서 유리전이온도(Tg)가 높고 가교성이 우수하며 또 저점도 특성 덕분에 사용성, 가스 배리어성이 우수해 전자 분야에서 채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MGC의 계열사 Fudow는 자일렌(Xylene) 베이스 Nikanol YP를 소개했다. 방향족(Aromatics) 올리고머(Oligomer)인 Nikanol YP는 다양한 수지와 상용성이 우수하고 저점도에 황변 억제 효과도 지니고 있다.
아데카(ADEKA)는 with Aqua 주제로 수계 페인트 보급에 기여하는 라인업을 전면에 내세웠다.
할로겐 프리 수분산 타입 난연제를 중국 핑후시(Pinghu) 두산강(Dushangang) 사업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자동차 시트 등 섬유용이 주력이며 앞으로 라인업을 추가하고 용도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아데카는 필름의 밀착성을 개선하는 액정 패널용 폴리우레탄 분산제와 인프라 수요를 흡수하기 위한 시멘트용 첨가제도 소개했다. (윤우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