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LDPE(Linear Low-Density Polyethylene)는 상승했다.
아시아 LLDPE 시장은 국제유가가 83달러대를 형성한 가운데 중동과 동남아 공급이 제한되며 상승세로 이어졌다.

LLDPE 시세는 2월28일 CFR FE Asia가 톤당 965달러, CFR SE Asia는 1015달러로 각각 10달러 상승했다. CFR S Asia는 985달러로 보합세를 형성했다. 유럽은 3월1일 FD NWE 톤당 1250유로로 30유로 올랐다.
국제유가가 2월28일 브렌트유(Brent) 기준 배럴당 83.68달러를 형성한 가운데 중동과 동남아 플랜트 공급이 제한되며 상승세로 이어졌다.
중국에서는 수요가 둔화되고 거래가 적었음에도 연휴 기간 동안 다른 시장에서 강세를 보임에 따라 일부 역외물량 가격이 인상되었으나 국내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 가격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수요가 부진하자 다운스트림 가동률이 낮아졌고, 연휴 이후에 시장이 재개되었어도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
동남아는 3월물에 대한 제안이 계속 인상되며 상승세로 이어졌다. 현물거래가 중동과 동남아 신규 플랜트들의 공급이 제한되며 상승세에 영향을 미쳤다. 다만 중국 시장 부진과 다운스트림 부진은 수요가 약세로 이어지고 있다.
인디아는 제한된 현물 협상에 보합세에 그쳤다. 3월31일 회계연도 마감을 앞두고 구매 활동이 크게 감소하였다. 바이어들은 대차대조표를 위해 재고를 처분하고 비축량을 줄이는데 집중하고 있어서 공급이 수요를 앞지르면서 3월물에 대한 수요가 미지근해졌다. 국내 생산자들이 바이어들을 유치하기 위해 할인 제안을 시작했지만 바이어들이 응할지는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3월 베트남에 공급하는 필름(Film) 그레이드는 역외물량이 CFR 1000-1030달러로 10달러 높게 제시했다.
에틸렌(Ethylene)은 2월27일 CFR NE Asia 955달러, CFR SE Asia는 970달러로 변동이 없었고, LLDPE(CFR FE Asia)와 에틸렌(CFR NE Asia)의 스프레드가 10달러로 늘어났지만 손익분기점 150달러에 한참 모자라 적자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 내수가격은 대체로 보합세를 형성했다.
Daqing Petrochemical, Fushun Petrochemical, Jilin Petrochemical이 8200위안으로 변동이 없었고, Yangzi Petrochemical은 8150위안으로 50위안 인상했으나, Wanhua Chemical은 8400위안으로 50위안 인하했다.
타이 PTT Global Chemical는 맵타풋(Map Ta Phut) 소재 LLDPE 40만톤 플랜트를 4월말부터 약 한달간 정기보수할 예정이다.
인도네시아 Chandra Asri는 반텐주(Banten) 칠레곤(Cilegon) 소재 LLDPE/HDPE(High Density-PE) 40만톤 플랜트를 5월 약 45일간 정기보수할 예정이다.
사우디 Yanpet은 얀부(Yanbu) 소재 LLDPE/HDPE 126만톤 스윙 플랜트를 2월 비정기보수에 들어갔다. <박한솔 책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