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수불산 에어컨용 냉매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하락했다.
에어컨용 냉매 수요는 양호했으나 냉매 생산규제의 영향으로 무수불산 구매로 이어지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불소수지, 불소고무 등 다른 다운스트림 수요는 약세를 이어가고 있다.
무수불산은 6월 말 FOB China 기준 톤당 1600달러대 초반으로 전월대비 약 500달러 떨어졌다.
주원료인 형석은 강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앞으로 에어컨용 냉매가 비수기에 들어갈 예정이어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초 무수불산 시황은 중국발 공급과잉 일상화와 수요 둔화로 1400달러대에 머물렀고 냉매 성수기가 평년보다 약 2개월 늦게 찾아온 3월부터 겨우 반등하는데 성공했다.
중국 정부의 형석 채굴규제와 맞물리며 5월에는 1600달러 후반을 돌파해 1700달러에 근접했으나 6월이 되자 다시 1600달러 초반으로 떨어졌다.
양호한 에어컨용 냉매 수요를 고려하면 무수불산 구매가 증가해야 하지만 냉매는 HFC(Hydrofluorocarbon) 규제 등의 영향으로 중국 정부로부터 생산량 제한을 받고 있어 공급을 확대할 수 없기 때문에 무수불산 수요도 증가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 불소수지 등 다른 다운스트림 수요도 침체된 상태이다.
형석은 여전히 중국남부를 중심으로 하는 중소규모 형석광산과 내몽골 자치구 메이저에 대해 안전대책 등이 불충분하다는 이유로 채굴이 규제되고 있어 시황이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냉매는 중국정부가 HFC 규제로 할당한 생산량을 확대할 조짐이 없는 가운데 일반적으로 7월부터 시작되는 에어컨용 냉매 비수기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