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모레스코(Moresco)가 라이프사이언스 사업을 확대한다.
모레스코는 2024년-2026년 경영계획을 통해 라이프사이언스 사업 매출을 1000%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모레스코는 중기 경영계획의 기본방침 가운데 하나인 차세대 사업 창출의 일환으로 전사 횡단적 연구개발(R&D) 프로젝트 MOLGADC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8개 핵심 프로젝트 가운데 라이프사이언스 분야 진출에 주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레스코는 물에 잘 녹지 않는 기능성분을 나노 크기로 유화해 경피흡수율을 대폭 향상시키는 나노 에멀젼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모레스코는 나노 에멀젼이 지용성 기능 성분 침투성 향상과 소량 첨가 시 기능성 발현 정도를 개선할 수 있으며 장기보존 안전성도 우수해 2024년-2025년에 걸쳐 화장품용 채용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화장품 메이저의 채용에 맞추어 양산체제를 정비하고 외부 파트너와 협력해 난용성 성분 CBD(Cannabidiol) 내포 나노 에멀젼을 개발하는 등 응용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 나노 에멀젼 배합을 자사 화장품 개발에도 적용하는 등 원료 공급 뿐만 아니라 최종제품 사업까지 고려하면서 나노 에멀젼 보급 촉진과 인지도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의약품 관련 사업에서는 2020년 7월 대학발 벤처 AutophagyGo에 출자해 생활습관병(성인병) 개선이 기대되는 자가포식(Autophagy) 제약 공동연구를 시작했으며 최근 자가포식 활성화약용 신규 저분자 화합물에 관한 1번째 특허를 출원했다.
모레스코는 MOLGADC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비석유화학 소재 창출 기술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PSC: Perovskite Solar Cell) 봉지재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오사카(Osaka)대학 등과 공동으로 메탄(Methane)을 원료로 사용하는 비석유화학 베이스 탄화수소 합성 기술 확립을 계획하고 있으며 2026년까지 바이오포름산 생산능력 10톤을 갖출 예정이다.
아울러 토인요코하마(Toin Yokohama)대학발 컨소시엄에도 참가해 PSC용 고성능 봉지재를 개발하고 있다.
모레스코가 개발 중인 봉지재는 직접 부착해도 페로브스카이트 소자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가열 및 UV(Ultra Violet) 처리가 필요하지 않아 기재에 붙이기만 해도 우수한 밀착성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레스코는 2026년 내 PSC 상용화를 대비해 봉지재 개발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