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스프(BASF)가 글로벌 비타민‧카로티노이드 시장에서 압도적인 영향력을 확보하고 있다.
바스프는 최근 건강식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특히 아시아 수요 증가세가 가파른 점을 주목하며 영양보조식품과 의약품용 비타민 및 카로티노이드, DHA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비타민 B2와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은 착색 소재로도 공급할 예정이며 독자기술을 활용한 마이크로 캡슐 제제의 유용성을 통해 차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시아는 비타민 등 영양보조식품 시장이 앞으로 5년 동안 연평균 4% 수준의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형별로는 원래 정제와 캡슐의 비중이 크나 최근 들어 구미 타입의 성장률이 9%로 높아졌고 앞으로도 거의 모든 제형에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바스프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등 유성 성분을 분말화하는 마이크로 캡슐 기술을 갖추고 있다. 미세분산 유효성분을 매트릭스에 봉입하는 기술로, 유동성과 타정성, 핸들링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마이크로 캡슐 기술을 베타카로틴 30% GFP 등에 적용하면 타정 시 손실되는 베타카로틴 비중을 경쟁기업보다 낮출 수 있다.
예전에는 돼지 젤라틴을 사용했으나 할랄 대응에 불리해 가공 전분으로 변경해 마이크로 캡슐 기술의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베타카로틴과 루테인 등 카로티노이드는 영양보조식품과 착색제용 공급을 동시에 확대할 방침이다.
색소로는 단순히 농도 차이만이 아니라 입자 결정구조를 제어해 더욱 풍성한 색감을 연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유동성이 뛰어나고 가루 날림이 적어 물과 식품에 대한 분산성이 우수한 점도 제안 시 활용하고 있다.
바스프의 카로티노이드로 착색한 구미로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빛을 조사한 후 160시간이 지난 다음에도 시간 흐름에 따른 색 변화가 없었고 측광시험에서 유의미한 색차가 없었다.
최근 아시아 영양제 시장에서 구미 제형의 인기가 높기 때문에 시험 결과를 통해 입증한 높은 기능성을 바탕으로 공세를 강화할 계획이다.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