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X(Para-Xylene)는 하락했다.
아시아 P-X 시장은 최근 국제유가 강세와 벤젠·SM의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업·다운스트림 동반 약세로 인해 하락 전환했다.

P-X 시세는 1월30일 FOB Korea가 톤당 895달러, CFR SE Asia는 915달러로 각각 10달러 하락했다. CFR Taiwan은 915달러로 15달러 떨어졌다. 반면, 유럽은 FOB Rotterdam 890달러로 15달러 상승했다.
아시아 P-X 시장은 역내 전반의 구매 심리 위축으로 구매 활동이 제한적인 수준에 머물렀다. 특히 다운스트림 수요 부진이 계속되면서 시장에 하락 압력을 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벤젠(Benzene)과 SM(Styrene Monomer) 등 방향족 계열이 강세를 보이며 상승 랠리를 이어갔지만, P-X는 강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다시 하락세로 전환했다.
업스트림의 변동성과 관계없이 시장 내부의 수요가 살아나지 못하면서 가격 약세 흐름이 이어졌다. 원료 아이소머(Isomer) 그레이드 M-X(Mixed-Xylene)는 FOB Korea 톤당 730달러로 15달러 하락했고, 다운스트림 PTA(Purified Terephthalic Acid)는 CFR China 665달러로 10달러 떨어지는 등 업·다운스트림이 모두 약세를 보였다. 이러한 공급망 전반의 부진이 결국 최근 국제유가 강세에도 불구하고 P-X 가격을 하락세로 돌려세운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에쓰오일(S-Oil)은 온산 소재 No.1 P-X 70만톤 플랜트를 3월 약 6-7주 일정으로 정기보수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