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Butadiene 계약가격이 스파트가격보다 높아 Butadiene 수요기업들이 다소 어려움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0년에는 반대로 스파트가격이 계약가격보다 높았다. 2001년 들어서는 유도품 시장의 침체로 가격이 약세를 보이고 있고 중국수출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Butadiene은 2000년 평균가격이 톤당 500달러였으며, 2001년 1/4분기에는 평균 540달러, 2/4분기에는 470달러였고, 6월 계약가격이 440달러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스파트가격은 380-390달러대인 것으로 나타나 상당 약세를 보이고 있다. Butadiene 수출가격은 2001년 1/4분기에 FOB 기준 평균 500달러였으며, 2/4분기에는 400달러로 상당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1년 미국의 Butadiene 재고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유럽의 미국수출 물량이 줄어들고 있어 유럽에서는 Butadiene을 수첨 Cracking해 LPG을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또한 최대 수요처인 미국 수출이 어려워 다소 고전이 예상되고 있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중국의 수요감소로 3월 이후 가격이 하락하고 있으며, 2001년 말까지 계속 하락할 전망이 지배적이다. 타이완 Formosa의 17만톤 플랜트가 상업생산하고 있으나 타이완 시장의 수급구조가 워낙 공급부족인 상태여서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고 있다. Fomosa의 가동률은 최근 75-80% 정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타디엔 시장은 2000년 들어 전반적으로 2/4분기까지 약세를 보이고 있어 3/4분기 이후 가동률을 줄일 것으로 예상돼 수급구조가 타이트한 방향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이고, 4/4분기 이후 미국경기의 회복과 더불어 신차용 타이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수급구조가 호전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하반기부터 신차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져 Butadiene 수요증가가 기대된다. <Chemical Daily Nesw 2001/06/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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