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는 2010년경 세계3대 중·소형 자동차 강국 진입을 Vision으로 한「미래형 자동차 기술개발 사업」을 2002년부터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결정했다. 산자부는 1조2500억원을 투입, 고효율에너지·친환경·첨단기술 100km/2ℓ급 디지털자동차를 개발할 계획인데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EV), 연료전지 자동차(FCEV) 기술을 개발함은 물론 자동차 동력발생·동력전달장치·공기조화장치, 경량화·신재료, 촉매·필터·리사이클·연료개선 등 환경기술도 개발할 방침이다. 또 디지털차량(GPS·텔리매틱스 장착), 고안전차량(ASV)/지능형교통체계(ITS) 연계기술 및 고신뢰성 부품을 개발하고, 각각의 분야에 공통으로 요구되는 기반기술 개발을 병행해 환경기술 공동개발, 100km/2ℓ급 차량 개발, 첨단 안전차량 평가 및 표준화기술 개발, 자동차부품 품질 및 신뢰성 향상기술 개발, Virtual Engineering 기반기술 공동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산자부는 자동차산업이 2000년대 초까지 세계 5위에 진입할 것을 목표로「차세대자동차기술개발사업」을 1992년부터 추진해 왔으며, 현재까지 정부 1397억원을 포함 총 295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린번엔진·ABS/TCS·Air Bag 등 주요 핵심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수입대체 및 수출촉진 등 자동차산업 경쟁력을 강화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산업은 1990년대 초 독자기술 부족에 따른 선진국의 기술종속과 임금인상·노사분규 등 기술·경제적 요인으로 대외 경쟁력이 취약, 정부는 자동차산업 경쟁역 제고정책의 일환으로 미래기술 발전비전 제시 및 핵심기술 도출 등을 위해 장기 기술개발사업을 연구·기획, 과학기술부 협조 아래 선진 각국의 환경·안전규제 대응기술과 미래 첨단기술 확보를 통해 2000년대 초까지 선진 5개국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1992년부터「차세대자동차기술개발사업」을 추진했다. 1992년부터 2001년까지 10개년 사업으로 자동차부품연구원이 총괄주관기관이 돼 완성차 및 부품 메이커, 대학, 연구소 등 산·학·연 공동개발 추진체계를 확립하고 현재까지 총 2957억원을 투입했으며, 마지막 사업년도인 2001년 221억원을 추가 투입해 기술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 추진전략은 3단계로 나누어 1단계(1992-94년) 기반기술개발, 2단계(1995-97년) 실용화기술 개발, 3단계(1998-2001년) 기술의 고도화 및 신기술 개발 등으로 구분해 시장 지향적 R&D투자로 사업추진의 효율성을 도모했고, 개발분야는 저공해·안전도·전기자동차의 3개 분야로 나누어 72개 과제 중 46개 과제는 완료했고 26개 과제는 현재 개발을 진행중이다. 그래프,도표:<자동차산업의 제조업 지중(2000)><한국 자동차산업의 세계위상(2000)> <Chemical Daily News 2001/1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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