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조선산업 구조조정 "한창"
|
일본 조선산업에서 통합, 조선부문 분사화 등 구조조정이 한창이다. 경제불황 및 경쟁력 약화에 따라 규모의 경제를 기대하는 일본 조선업계는 2002년 10월말 목표로 통합 및 조선사업 부문 분사화를 추진하고 있다. 日立造船이 NKK와 통합해 Universal 造船을, IHI가 Sumitomo 중기계와 통합해 MU에 합병되며, Kawasaki 중공업은 조선부문을 분사한다. 일본의 조선부문 구조조정 현황 + 모두 2002년 10월 목표 일본의 조선 수주는 2001년 1455만GT로 세계시장의 39.9%를 점유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은 1184만GT로 32.4%를 점유해 2위이다. 그러나 2002년 1-3월 수주는 229만GT로 40.7% 감소해 위기감이 더해지고 있다. 일본 7대 조선소의 건조량(2001) (단위: 1000GT, %) + ( ) 안은 증감률 2001년 건조도 크게 부진했는데, 일본 최대의 조선기업인 Mitsubishi重工業의 2001년 건조량은 57만9000GT로 2000년에 비해 62.9% 감소했고, 건조량이 가장 많은 IHI도 99만1000GT로 6.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그래프: | 일본의 조선부문 구조조정 현황 | 일본 7대 조선소의 건조량(2001) | <Chemical Daily News 2002/05/01> |
한줄의견
관련뉴스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 [전자소재] OLED, 한국·일본 협력으로 중국 견제한다! | 2025-12-10 |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 [반도체소재] 파워반도체 ①, 한국, 생태계 구축에 주력 일본, 기술 격차로 대응한다! | 2025-11-28 | ||
| [반도체소재] 첨단 반도체, 대용량 전송 니즈로 “혁명” 일본, 독자 기술로 앞서간다! | 2025-11-28 | ||
| [건축소재] 반도체 기술 진화, 반도체 패키징용 고도화 타고 일본이 글로벌 시장 장악한다! | 2025-11-21 | ||
| [EP/컴파운딩] 우레탄 ②, 일본, 감산에도 수익성 악화 자동차·주택경기 침체 “심각” | 2025-11-2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