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 시장에서 2강4중의 시장 뺏고 빼앗기 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2001년 도료 시장규모는 1조9398억원에 달한 것으로 추정되고 2002년에는 사상 처음으로 2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 페인트 시장에서는 금강고려화학과 DPI(대한페인트·잉크)가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건설화학과 삼화페인트, 조광페인트, 벽산페인트 등 6개 도료기업이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강고려화학은 현대 창업주 정주영씨 막내동생인 정상영 회장이 그룹을 책임지고 있으며 2001년에는 총매출액 1조6000억원 중 페인트 매출이 4950억원으로 약 30%를 도료 부문에서 올렸다. 노루표 페인트로 유명한 DPI는 도료 품목별 분사화 전략으로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DPI는 2001년 페인트 매출이 2053억원에 머물렀으나 관계사를 모두 합치면 5000억원을 넘어섰다. 도료업계는 50년 이상되는 전통 제조업에 속하기 때문에 순위변동이 별로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2001년에는 오랫동안 4위를 기록하던 삼화페인트가 대대적인 영업공세로 3위로 올라섰다.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이던 건축용 도료 부문은 유지하면서 산업용 도료 개발에 적극 나서면서 2001년 매출 1624억원으로 14.9% 늘어나며 2001년 3.2% 감소한 제비표 페인트의 건설화학을 앞질렀다. 금강고려화학, DPI, 동주산업 등이 주도하는 자동차 신차용 도료시장은 자동차 생산대수 급증으로 평균 15% 내외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수요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자동차 정비업소를 수요처로 한 보수용 도료시장은 정비업 경기부진으로 한풀 꺾였지만 DuPont 등 외국 브랜드의 국내 진출로 시장경쟁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선박과 해상구조물, 원자력발전소 등 부식환경에 노출된 철구조물 부식을 막기 위한 중방식 도료는 정부의 사회간접자본시설 투자 증가와 더불어 호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건설화학과 삼화페인트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건축용 도료 시장은 과거 수성·유성도료의 점용화된 품목에서 최근 건축물 고급화와 패션화 등에 따라 불소 등 고가 도료가 건축 내외장재용으로 적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도료는 크게 건축용과 산업용 도료로 구분되는데, 건축용 도료는 아파트, 빌라, 주택 등 일반 건축물 실내와 외부에 사용되는 도료로 외관을 아름답게 꾸미거나 내구력을 유지시켜준다. 따라서 매년 정기적으로 도장이 이뤄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리모델링 시장이 커져 리노베이션 개념에서 건축 내외장재에 널리 사용된다. 또 실내에는 인테리어화를 추구해 페인트로 다양한 모양과 무늬를 연출하고 있고 항균 탈취 등 기능성도 부가되고 있으며 내화도료 등은 법규화에 따라 일정 부위에는 필수적으로 도장되고 있다. 산업용 도료는 일반건축물에 도장되는 것 외에 모든 도료를 뜻하며, 건축용 도료는 도장공이 직접 롤러나 도장기계로 칠을 하는 반면 산업용 도료는 상당 부분이 도장라인 설비를 구비해 대량으로 도장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도장되는 피도물도 자동차, 선박, SOC, 철구조물, 플랜트 등 국가기간산업과 강판류, 가전제품, 전자제품류, 가구용 등 관련산업 공장에서 생산되는 각종 제품이다. <Chemical Daily News 2002/05/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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