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1-9월 국내 조선업계의 선박 수주량이 28.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세계 전체 선박 발주량도 57.0%(CGT 기준) 감소했으며, 세계선가는 1년 전에 비해 10% 안팎까지 떨어졌다. 산업자원부는 <1-9월 조선산업 동향과 전망>을 통해 조선업계의 선박 수주규모가 394만CGT(선박 부가가치를 반영해 산출한 보정총톤)로 전년동기대비 28.9%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영국 로이드 통계에 따르면, 상반기 세계 전체 선박 발주량은 CGT 기준 57.0% 감소했는데, 수주량 점유율은 한국 30.3%, 일본 37.2%, 유럽 13.2%, 중국 9.1%, 기타 10.2%로 나타나고 있다. 다만, 건조는 3.4% 증가한 529만4000CGT로 사상 최대실적을 달성했다. 1-9월 수주선박은 석유제품 운반선, 유조선, 컨테이너선 등 3개 선종이 척수 기준 전체의 83%를 차지했다. 석유제품 운반선은 2001년 1-9월 32.7%에서 2002년 1-9월 30.4%로 하락했으나, 유조선은 27.2%에서 29.1%로 상승했고, 컨테이너선은 25.9%에서 25.6%%로 하락했다. 벌크선은 1.2%에서 10.4%로 크게 상승했다. 수주잔량은 226억달러로 1487만CGT(436척)에 달하는데, 1년 전에 비해 11.5% 감소했으나 2004년 말까지의 업무량을 확보함으로써 안정조업 물량을 보유한 상황이다. 436척 전량이 수출선박으로 2001년 건조량 644만7000CGT 기준 2년3개월에 해당하는 일감이다. 한편, 세계 신조선가는 2000년 4/4분기 이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2년에도 미미하나마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다. 세계 신조선가는 1991-92년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하락하다가 1995년과 2000년 말-2001년 상반기에 일시 상승했으나 전반적으로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표, 그래프: | 선박 수주·건조·수출실적(2002. 1-9) | 세계 신조선가 추이 | <Chemical Daily News 2002/10/24>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바이오연료] GS칼텍스, 바이오선박유 규제 개선 | 2025-05-14 | ||
[석유정제] 선박유, 바이오 연료 사용 확대 | 2025-02-28 | ||
[페인트/잉크] KCC, 친환경 선박 페인트 공략 | 2025-01-24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페인트/잉크] 선박용 방오페인트, IMO, 해운 탄소중립 선언 2030년대 2조원대 성장 | 2025-03-14 | ||
[석유정제] 선박 연료, 합성·혼합연료 활용 제로에미션 실현한다! | 2025-03-14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