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세계시장 34억달러 예상 … 휴대폰에서 형광조명까지 고성장세 발광다이오드(LED) 시장이 고휘도 구현과 가격경쟁력 확보로 활성화되면서 전자부품 생산기업들이 관련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LED는 전력 소모가 적은 반면 수명은 전구에 비해 30배 이상 길어 휴대폰, 신호등, 옥내외 전광판, 자동차 조명 등으로 수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전기, LG이노텍, 금호전기 등 관련 기업들은 기존 휴대폰 액정과 키패드용 중심에서 LCD(액정표시장치) 백라이트, 전광판, 조명기구 등으로 사업구조를 다각화하고 생산량 확대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02년 말 월 7000만개 수준의 대량생산 체제를 구축한 삼성전기는 2003년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단행해 생산능력을 월 1억개 수준으로 늘리기로 했다. 특히, 최근 컬러 휴대폰 시장 활황과 더불어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LCD 백라이트용을 비롯해 신호등, 전광판, 조명기구 등 고부가가치 제품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2003년 LED 사업에서 2002년 보다 2배 가량 늘어난 20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2007년에는 모두 7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해 회사의 주력제품으로 육성키로 했다. LG이노텍은 전기·조명기기에 사용되는 청색 LED의 수요가 유럽 미주지역 등을 중심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고 2003년 생산량을 월 5000만개로 2002년보다 2배 가량 늘리기로 했다. 2003년 LED 분야에서 100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을 시작으로 2004년에는 광부품 분야에서 글로벌 Top5에 올라설 방침이다. LED 교통신호등과 전광판 등 주로 응용사업에 진출했던 금호전기도 관련 소자사업에 진출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특히, 금호전기는 앞으로 기존 형광조명 시장이 LED로 대체될 것으로 보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대응책 마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미국 광산업협회에 따르면, 전반적인 세계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LED시장은 2003년 34억1000만달러에서 2005년에는 47억달러로 늘어나는 등 연평균 20%대의 고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Chemical Journal 2003/03/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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